보편적 월경권 보장을 위한 월경 교육 진행

15일 네이버 쇼핑라이브 통해 생리대 기부 이벤트

특수학교 월경교육 지원사업 업무 협약 체결 ⓒ유한킴벌리
특수학교 월경교육 지원사업 업무 협약 체결 ⓒ유한킴벌리

10일 유한킴벌리와 보건교사회가 청소녀들의 건강 보장 및 보건관리 역량증진을 위해 ‘특수학교 월경교육 지원사업에 관한 업무제휴협약(MOU)’을 전날 체결했다고 밝혔다.

유한킴벌리는 전국 특수학교 127곳에 생리대 교체 교육용 교구와 학생이 가정에서 반복적으로 훈련할 수 있는 ‘좋은느낌 처음생리팬티’ 키트 등 생리대 총 10만2616 패드를 무상 제공한다.

유한킴벌리는 1972년부터 보건교사회와 함께 학생들이 초경을 건강하고 당당하게 맞이할 수 있도록 월경 교육을 실시해오고 있다.

장애를 가진 청소녀들의 경우 생리대 교체가 쉽지 않음을 인식하고, 이들을 돕고 평등하고 보편적인 월경권을 지킬 수 있도록 보건교사회와의 협업을 통해 좋은느낌 처음생리팬티와 특수학교 교사를 위한 교구를 개발했다.

유한킴벌리와 보건교사회는 학교에서 이뤄져 왔던 현장교육과 함께 보건 위생에 대한 콘텐츠 개발 및 교육 등의 협업을 강화하고 있다.

보다 위생적이고 쉽게 생리대를 교체하는 방법을 배우는 영상교육 자료와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가족 간 감염예방 방법을 다룬 슬기로운 집콕생활 카드뉴스를 제작, 배포하기도 했다.

한편, 유한킴벌리는 2016년부터 생리대 소외 계층, 특히 청소녀들의 보건 위생을 돕기 위해 ‘힘내라 딸들아’ 캠페인의 생리대 기부를 진행해오고 있다.

유한킴벌리 관계자는 “올해도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100만 패드 이상의 ‘좋은느낌’ 생리대 기부를 준비하고 있다”며 “오는 15일 오전 10시부터 네이버 쇼핑라이브 동시접속자 10만 이상 시 매출에 상관없이 10만 패드의 생리대를 기부하는 이벤트도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