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국회 교육·사회·문화 분야 대정부질문
이만희 국민의힘 의원 “권력형 성추행” 질문에
“인권위 결정 존중해야 한다”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이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교육·사회·문화에 관한 대정부질문에 출석해 이광재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이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교육·사회·문화에 관한 대정부질문에 출석해 답변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은 8일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언행이 “성희롱에 해당한다”는 국가인권위원회 직권조사 결과를 존중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전 장관은 이날 국회 교육·사회·문화 분야 대정부질문에 출석해 “박 전 시장의 권력형 성추행에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이만희 국민의힘 의원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전 장관은 박 전 시장 사건에 대해 “제가 어떤 판단을 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면서도 “인권위 결정은 존중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피해자들은 죽을 힘을 다해 용기를 내어 신고를 한다”며 “특히 상대가 성평등, 여성인권을 유달리 강조하던 서울시장이자, 여권의 유력한 차기 대권후보로 거론되던 분이었기에 말할 것도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박 전 시장 사망 직후 더불어민주당은 ‘님의 뜻을 기리겠다’는 내용의 현수막을 서울시내 전역에 내걸었다”며 “일종의 신호탄으로 이후 노골적, 조직적, 잔인한 2차 가해가 시작됐고 지금도 이어지고 있다”고 했다. 또 “문재인 대통령이 신년기자회견에서 ‘2차 피해가 주장되는 상황이 안타깝다’이라고 했다”며 “‘피해호소인’에 이어 ‘2차 피해 주장’이라는 표현까지 만들어냈다”고 지적했다.

전 장관은 ‘장관을 비롯해 사건을 담당한 경찰도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지적에 “인권위 결정 이후 당에서 사과한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피해자의 피해 사실과 2차 가해에 대해 굉장히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박 전 시장의 배우자인 강난희씨가 쓴 편지로 인해 또 다시 2차 가해 논란이 커지고 있다. 강씨는 박 전 시장 지지자들에게 쓴 자필 편지에서 “아직 진실은 밝혀지지 않았다고 저는 생각한다. 나의 남편 박원순은 그런 사람이 아니다”고 주장했다. 편지는 ‘박 전 시장의 언행은 성희롱에 해당한다’는 인권위 직권조사 결과를 부정하는 듯한 내용을 담고 있다. 무엇보다 강씨의 편지가 박 전 시장 지지자 등을 중심으로 공유되고 온라인에 공개되면서 또 다시 피해자를 향한 2차 가해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