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선물 어떻게? 2030은 ‘질’ 4050은 ‘양’
설 선물 어떻게? 2030은 ‘질’ 4050은 ‘양’
  • 김현희 기자
  • 승인 2021.02.08 10:54
  • 수정 2021-02-08 14:0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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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일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농수산물도매시장에 선물용 과일 등이 쌓여 있다.  ⓒ뉴시스
5일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농수산물도매시장에 선물용 과일 등이 쌓여 있다. ⓒ뉴시스

젊은 층과 중장년층의 설 선물 구매 성향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8일 이베이코리아는 G마켓과 옥션의 설 선물 판매 데이터를 지난해와 비교한 결과 "2030 소비자는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올라간 반면 4050 소비자는 선물 구매량을 늘린 것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지난 한 주(1월 26일~2월 1일) 동안 판매된 전체 설 선물 판매량은 지난해 설 연휴 같은 기간(1월 8일~1월 14일)에 비해 17% 늘었다.

이 가운데 50대와 40대 고객이 각각 31%, 21% 증가해 평균치를 크게 웃돌았다.

중장년층이 구매한 품목 중 구매량 증가율이 가장 높은 상품은 e쿠폰으로 67%나 더 판매됐다. 만나지 못하는 지인들에게 부담없이 보낼 수 있다는 점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이어 신선식품과 가공식품은 각각 45%, 21% 증가했다.

1인당 평균 구매 단가의 경우 같은 기간 전체 18%가 증가했다.

판매량과는 달리 2030세대가 신장세를 주도한 것으로 실제 연령별 구매 객단가 상승률을 보면 20대는 29%, 30대는 21%씩 늘었다. 40대와 50대는 16% 씩 증가했다.

2030세대가 예산을 가장 높여 선물한 품목은 주방가전으로, 객단가는 45%나 높아졌다. 그 외에 바디/헤어 제품(25%), 생필품(17%), 건강식품(15%)의 객단가도 증가폭이 컸다.

김태수 이베이코리아 영업본부장은 "사회적 거리두기로 방문 대신 선물을 준비하는 고객들이 많아졌다"며 "2030세대는 부모님과 직계 가족에 집중하는 반면, 4050세대는 주변 친척까지 두루 챙기는 경향도 한 몫 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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