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남인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최고위원 출마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18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남인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최고위원 출마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남인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3일 자신에 대한 수사가 박원순 피소사실 유출이 아닌 명예훼손 건이라고 말했다.

남 의원은 이날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를 통해 “최근 일부 언론이 ‘박원순 피소사실 유출 남인순, 서울경찰청 수사’라는 제목으로 사법시험준비생모임(사준모)가 고발한 사건이 영등포경찰서에서 서울경찰청으로 이송돼 서울경찰청에서 수사한다고 보도하고 있다”며 “하지만 위 사건은 박원순 전 시장 사건 피해자의 명예를 훼손했다고 고발된 사건으로 ‘박원순 피소사실 유출 수사’라고 보도하는 것은 허위사실”이라고 밝혔다.

사준모는 지난달 1일 성추행 혐의 피소사실을 유출한 의혹을 받는 남 의원과 김영순 전 한국여성단체연합 상임대표에게 ‘피해자에 대한 사실적시 명예훼손’ 혐의가 적용될 수 있는지 밝혀달라고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남 의원은 “‘박원순 피소사실 유출 수사’ 사건은 이미 서울북부지검에서 수사를 완료해 작년 12월 30일 수사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며 “저는 작년 7월 8일 오전 서울시 젠더특보에게 전화로 ‘박원순 시장 관련 불미스러운 얘기가 도는 것 같은데 무슨 일 있느냐?’라고 물어본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당시 검찰 발표자료에서도 ‘박원순 전 시장이 특보 甲을 통해 최초로 정보를 취득한 시점은 피해자의 고소장 접수 이전이고, 박원순 전 시장과 특보 甲은 고소 이후에도 고소 여부 및 구체적인 고소 내용을 알지 못했던 것’으로 나와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다수 언론이 지속적이고 의도적인 오보를 내고 있어, 이에 대해 적극 대응하겠다”고 경고했다.

남 의원은 지난달 25일 국가인권위원회가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희롱이 맞다고 발표한 당일 입장을 내고 “사건 당시 제가 서울시 젠더특보와의 전화를 통해 ‘무슨 불미스러운 일이 있는지’ 물어본 것이 상당한 혼란을 야기했고, 이는 어떤 변명의 여지도 없는 저의 불찰”이라며 사과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