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1인가구 비중이높은 지역,
만수 1동에 추가 조성 예정

 

구월동 안심마을 조성 사업 현장 사진  ⓒ인천시 남동구청
구월동 안심마을 조성 사업 현장. ⓒ남동구

인천시 남동구는 지난 1월 28일 구월3동 구월여자중학교 일대를 ‘여성안심마을’로 조성했다고 밝혔다.

대상 지역은 여성 1인 가구 비중이 높은 곳으로, 구는 여성 대상 각종 폭력 및 침입 범죄 등을 예방하기 위해 지난해 2월부터 범죄예방환경설계(CPTED)를 적용한 안심마을 조성사업을 추진해 왔다.

주요 사업은 거울을 통해 위험 요인을 확인할 수 있는 ‘안심 미러’설치, 위급상황 발생 시 신속히 위치를 파악할 수 있는 ‘안심길 지정’, 가까운 편의점에 대피해 경찰에 신고할 수 있는 ‘여성 안심 지킴이집 지정’, 침입 범죄 예방을 위한 ‘자율택배함 설치’, ‘문 열림 감지 센서 배부’ 등이다.

이번 사업은 구민참여단이 대상지 주·야간 모니터링을 하고, CPTED 및 성인지 전문가, 경찰 등으로 주민협의체 구성하는 등 계획부터 설계까지 모든 과정에 주민이 주도적으로 참여했다.

또한 온라인 소통공간에서 주민 의견을 수렴하고 사업추진상황 등을 공유했으며, 대상지 내 편의점·카페 등 편의시설에 미니배너를 설치해 범죄 예방을 위한 안심 수칙을 안내하고 인천 안심in 앱을 홍보했다. 

 구는 이번 성과를 바탕으로 올해 만수1동에 안심마을을 추가 조성할 예정이다.

한편, 남동구는 지난 1월 성평등 기반 구축 분야 및 구청장의 조성 의지 분야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며 여성친화도시로 신규 지정됐다. 연수구는 올해 재지정을 받았고 전국의 총 96개 지자체가 여성친화도시로 지정됐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