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대위원회 제도화 큰 보람”

@a4-2.jpg

한국여성학회 회장 이영자 가톨릭대 사회학과 교수. 이 달로 1년 임기를 마치는 이 교수는 여성정책에 대한 민·관·학 공조체제의 기틀을 다지고 여성학회에 연대위원회를 제도적으로 정착시키는 등 지난해 다짐한 19대 여성학회의 약속을 성실히 지켜냈다. 여성학회 월례발표회장에서 그를 만났다.

- 여성학회 내 연대위원회를 만들었다.

“오늘 드디어 내규 규약을 만들어 제도적으로 정착시켰다. 그때그때 한시적으로 열린 기존의 특별위원회가 상설화됐다. 이제 연대위원회가 여성학회의 운영위원회, 연구위원회와 같이 독자적 활동을 펼칠 수 있을 것이다. 정현백, 신혜수 공동위원장 등 15명의 학자, 활동가가 운동 현장의 요구를 연구하고 이슈화시킬 것이다.”

- 여성학과 여성운동의 연대를 강조하는 까닭은.

“여성학은 실천지향적인 학문이다. 일부 현장에서는 여성운동과 여성학이 무슨 상관이냐고 말한다. 물론 여성학회는 1년마다 회장이 바뀌고 조직의 절차가 있어 새로운 작업을 금방 할 수 없는 한계가 있다. 하지만 여성운동에는 여성학적 접근이 필요하다. 활동가들은 운동현장의 경험을 나누고 학자들은 현장의 이슈를 이론화해서 뒷받침하는 등 연대를 통해 상호 풍부해질 수 있다. 연대위원회가 제도화됨에 따라 앞으로 이슈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긴밀하게 움직일 수 있을 것이다.”

- 1년을 돌아보고 이후 여성학회의 발전에 대해 한마디 한다면.

“이번 월례회 주제인 '성매매'는 83년부터 관심을 갖고 이야기됐지만 20년 동안 세대를 대물림해 온 문제다. 성매매처럼 여성학회가 지속적, 장기적으로 풀어야 할 이슈가 있다. 연대위원회를 정착시켰다는 점에서 보람을 느낀다. 연대위원회를 통해 장기적 여성 이슈에 대한 활발할 활동이 필요하다.

또 임기 동안 '여성, 운동, 정책의 공조체제'를 강조했다. 이번 '성매매 방지를 위한 민·관·학 월례발표회' 역시 그 일환이다. 올해는 서울시와 여성부 등 중앙 중심의 공조체제를 고민했다. 다음 대에는 지자체, 지역 여성운동과 공조해 민·관·학 공조체제가 지방으로 확산됐으면 한다. 이는 2005년 세계여성학대회 개최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gabapentin generic for what http://lensbyluca.com/generic/for/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