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자 책임론과 가해자 동정론 등
모든 '2차 가해' 단호하게 대처"

정의당 김윤기 당대표 직무대행이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전략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여성신문·뉴시스
정의당 김윤기 당대표 직무대행이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전략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여성신문·뉴시스

정의당이 김종철 전 당 대표 성추행 사건과 관련해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에 적극 대응하기로 했다.

정의당은 지난 26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김종철 전 당 대표 성추행 사건과 관련하여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에 적극 대응하고자 한다”며 “당 공식 홈페이지 및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등 모든 SNS 상의 대화에 2차 가해성 발언, 언동을 캡처하여 아래 연락처로 제보하여 주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당원 여부와 상관없이 피해자 유발론, 가해자를 동정하는 내용, 사건과 상관없는 특정 프레임을 씌우는 내용 등 사건 해결의 본질을 흐리는 모든 내용을 제보 받는다”고 했다.

ⓒ정의당
ⓒ정의당

김윤기 정의당 대표 직무대행은 이날 열린 전략협의회 모두발언에서 “이미 가해자가 인정하고 사과한 명백한 성추행 사건”이라며 “사건 당시의 구체적인 (성추행) 행위와 음주 여부 등은 사건의 본질을 흐릴 뿐”이라고 이같이 짚었다. 그러면서 “정의당은 피해자 책임론과 가해자 동정론 등 모든 2차 가해에 단호하게 대처하겠다”고 천명했다.

시민단체의 김 전 대표 형사고발과 관련해 “피해자가 이미 자신이 원하는 해결방식을 밝혔고 이를 존중하는 것이 먼저”라며 피해자 의사에 반해 수사를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설명했다. 그는 “정의당은 모두가 존엄한 성 평등과 인권존중 사회를 위해 목소리를 내고, 당내에서도 성 평등 교육 등의 노력을 해왔지만 여전히 갈 길이 멀다는 것이 드러났다”며 “우리 당 안에서도 일상적으로 성차별, 성폭력이 발생하는 것은 아닌지, 당의 조직문화 전반을 돌아보고 대책을 마련하겠다. 뼈를 깎는 노력으로 환골탈태의 계기로 삼겠다”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