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김종철 대표의 성추행 사건으로 김 대표를 당 대표직에서 직위해제하고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강은미 원내대표가 대국민사과 하는 사이 류호정 의원이 잔뜩 굳은 표정을 짓고 있다. ⓒ여성신문·뉴시스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류호정 의원이 참석했다. ⓒ여성신문·뉴시스

류호정 정의당 의원이 김종철 전 대표 성추행 사건에 대해 “충격을 넘어 경악을 금치 못할 일”이라고 한 더불어민주당 논평에 “할 말이 많지만 절대 않겠다”고 밝혔다.

정의당은 26일 류 의원을 신임 원내 수석부대표 겸 원내대변인에 임명했다.

류 의원은 취임사에서 “민주당의 충고는 분명히 받들겠다. 무관용의 원칙으로 조치하겠다”며 이 같이 말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25일 김종철 대표 성추행 사건에 대해 “충격을 넘어 경악을 금치 못할 일이다. 정의당은 무관용 원칙으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류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에서도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정의당이 ‘너희는 민주당과 뭐가 다르냐’라는 비판을 온전히 감당해야 한다는 처지를 알고 말한 것 같다”며 “다른 피해를 막으라고 조언해주셨는데 분명히 정확히 꼭 그렇게 하겠다고 약속드리겠다”고 꼬집었다.

류 의원은 이번 사건과 관련해 “우리(정의당) 울타리는 나름대로 안전하다고 느꼈는데 모두 착각이었던 것 같다”고 허탈한 심정을 드러내기도 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