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9월까지 전 국민 70% 1차 접종 시행"
요양병원·의료기관 종사자 1분기 접종 예정

정부가 2월부터 백신 접종을 시작해 11월까지 집단면역을 형성하겠다고 전했다. 사진은 화이자 백신 주사 약병이다. ⓒAP/뉴시스·여성신문

정부가 2월부터 백신 접종을 시작해 11월까지 집단면역을 형성하겠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청은 25일 새해 업무계획을 통해 "오는 9월까지 전 국민의 70%를 대상으로 1차 접종을 시행하겠다"며 "11월까지는 집단면역을 형성하겠다"는 구체적인 목표를 제시했다.

질병관리청 업무계획에 따르면 1분기에는 요양병원·노인 의료복지시설과 고위험 의료기관 종사자를 대상으로, 2분기에는 65세 이상과 의료기관·재가노인복지시설 종사자 등을 대상으로 접종이 시행된다.

이어 3분기에는 만성질환자 및 성인(19∼64세) 등에 대해, 4분기에는 2차 접종자 및 미접종자에 대한 접종이 진행된다. 

정부는 오는 28일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시행 계획을 통해 자세한 내용을 공지할 계획이다. 예방접종 계획에는 접종 대상자와 접종 기관 등이 포함된다.

정부는 현재 국제 프로젝트인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 및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화이자, 모더나 4개 제약사와 각각 백신 구매계약을 체결해 총 5600만명 분을 확보했다. 

이 중 코백스의 초도물량 5만명분이 이르면 2월 초 가장 먼저 국내에 들어온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도 2∼3월부터, 얀센·모더나 백신은 2분기, 화이자 백신은 3분기부터 도입될 전망이다.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막 시작된 만큼 접종 뒤 형성된 항체가 어느 정도 지속하는지 등에 관한 구체적인 데이터는 충분치 않은 상황이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브리핑에서 "예방접종을 하더라도 백신으로 인한 항체 지속 기간이 얼마 정도 될 것인지, 백신의 효과가 어느 정도 달성될 것인지, 또 요즘 화두가 되는 변이 바이러스가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 등 불확실성이 상당수 있다"면서 "이 때문에 예방접종을 최대한 빠르고 안전하게 하더라도 마스크나 사회적 거리두기 같은 방역 조치를 병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