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련 변호사와 서울시 인권 및 평등 촉구 공동행동 회원들이 28일 오전 서울 중구 국가인권위원회로 서울시장 위력에 의한 성폭력 사건 국가인권위원회 직권조사 발동 요청서를 들고 들어가고 있다.  ⓒ뉴시스
김재련 변호사와 서울시 인권 및 평등 촉구 공동행동 회원들이 지난해 7월28일 오전 서울 중구 국가인권위원회로 서울시장 위력에 의한 성폭력 사건 국가인권위원회 직권조사 발동 요청서를 들고 들어가고 있다. ⓒ뉴시스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을 조사해 온 국가인권위원회의 판단이 이르면 25일 나온다.

인권위는 이날 오후 2시 서울 중구 인권위 전원위원회실에서 제2차 전원위원회를 열고 박 전 시장 관련 의혹에 관한 직권조사 결과를 비공개로 심의한다. 보통 전원위에는 2~3개의 안건이 한꺼번에 상정된다. 이번 전원위는 박 전 시장 직권조사 안건 하나만 상정됐다.

회의에는 최영애 국가인권위원장과 상임위원 3명, 비상임위원 6명이 참석한다. 통상 전원위 의결은 조사단이 작성한 보고서를 심의 후 결론 방향을 정하고 주문에 들어갈 내용을 다듬는 식으로 진행된다. 위원들 간 큰 이견 없이 의결이 이뤄지면 의결 결과는 당일 바로 발표된다. 반면 의견이 심하게 갈리거나 조사가 미진하다고 판단되면 의결이 미뤄져 다음 달에나 결론이 날 가능성도 있다.

한국성폭력상담소 등 피해자 지원 단체들은 지난해 7월 인권위에 박 전 시장의 성추행 의혹과 고소 사실 유출 경위 등 의혹 전반을 직권조사해달라고 요청했다. 박 전 시장을 고소한 전직 비서 ㄱ씨는 이달 초 인권위에 의견서를 보내 “내 마지막 희망은 인권위의 직권조사 결과 발표”라며 “누군가를 처벌하기 위한 사실확인이 아닌, 누군가의 삶을 살리기 위한 사실확인을 통해 우리 사회의 혼란을 잠재워주길 부탁드린다”고 촉구했다.

경찰은 5개월여간 박 전 시장의 사망 경위와 서울시 관계자들의 성추행 방조 의혹 등을 수사했으나 진상규명에 한계를 보였다. 이에 인권위가 내놓을 결과에 귀추가 주목된다. 지난 4일 장하연 서울경찰청장은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 수사를 종료한 것에 대해 “피의자 사망으로 사실관계를 확인할 수 없어 결론을 내리는 데 한계가 있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