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제2차 전원위원회서 ‘전 서울시장 성희롱 등 직권조사 결과’ 안건 상정

28일 오전 서울 중구 국가인권위원회에서 한국성폭력상담소 외 8단체가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에 의한 위력 성폭력 사건'과 관련해 국가인권위 담당자에게 직권조사 발동 요청서를 전달하고 있다. ⓒ홍수형 기자
피해자 측 변호사와 피해자 지원단체 8곳 활동가들이 지난해 7월 28일 서울 중구 국가인권위원회에서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 관련 인권위 직권조사 촉구 요청서을 제출하고 있다 ⓒ홍수형 기자

국가인권위원회에 접수된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사건’에 대한 직권조사 결과가 오는 25일 공개될 것으로 보인다.

인권위는 25일 열리는 2021년 제2차 전원위원회에서 ‘전 서울시장 성희롱 등 직권조사 결과’를 안건으로 상정한다고 지난 19일 홈페이지에 공지했다. 이번 위원회는 비공개로 진행된다.

한국성폭력상담소 등 피해자 지원 단체들은 지난해 7월 인권위에 박 전 시장의 성추행 의혹과 고소 사실 유출 경위 등 의혹 전반을 직권조사해달라고 요청했다.

인권위는 지난해 8월부터 강문민서 차별시정국장을 단장으로 하는 직권조사단을 꾸리고 조사를 진행해왔다. 조사단은 성희롱 행위와 방조 행위, 성희롱 대응 제도 전반, 선출직 공무원에 의한 성희롱 사건 처리절차에 대해 조사하고 개선방안을 검토했다. 또한 당사자와 관계인 조사, 자료 검토, 현장조사 등을 완료하고 보고서를 작성해왔다고 전해졌다.

경찰은 5개월여간 박 전 시장의 사망 경위와 서울시 관계자들의 성추행 방조 의혹 등을 수사했으나 진상규명에 한계를 보였다. 지난 4일 장하연 서울경찰청장은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 수사를 종료한 것에 대해 “피의자 사망으로 사실관계를 확인할 수 없어 결론을 내리는 데 한계가 있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