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문재인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
‘과거사’ 문제 사안별로 분리해 해법 찾아야
강제징용 판결 해법은 원고들의 동의 필요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온·오프 혼합 방식으로 열린 '2021 신년 기자회견'에 참석해 질문자를 바라보고 있다. ⓒ여성신문·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온·오프 혼합 방식으로 열린 '2021 신년 기자회견'에 참석해 질문자를 바라보고 있다. ⓒ여성신문·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최근 일본군‘위안부’ 피해 보상 판결이 나온 데 대해 “솔직히 좀 곤혹스러운 것이 사실”이라고 밝혔다. 또 2015년 한·일 정부 간 위안부 합의에 대해 ‘양국 정부의 공식 합의’라는 점을 재확인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온·오프 혼합 방식의 신년 기자회견에서 일본 기자의 ‘과거사 문제’에 대한 질의에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한일 간 수출규제 문제, 강제징용 판결 문제를 외교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양국이 여러 차원의 대화를 하고 있다”며 “그런 노력을 하는 중에 위안부 판결 문제가 더해져서 솔직히 좀 곤혹스러운 것이 사실이다”라고 말했다. 다만 “늘 강조해서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과거사는 과거사이고 한일 간의 미래 지향적으로 발전해나가야 하는 것은 그것대로 해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과거사 문제들도 사안 별로 분리해서 서로 해법을 찾을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모든 문제를 서로 연계시켜서 이 문제가 해결되기 전까지는 다른 분야의 행보도 멈추는 등의 태도는 현명하지 못하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위안부 문제 해법에 대해 “2015년도 양국 정부 간 위안부 문제 합의가 공식 합의였다는 점을 인정한다”면서 “그 토대 위에서 이번 (위안부 배상) 판결을 받은 피해자 할머니들도 동의할 수 있는 해법을 찾아갈 수 있도록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또 “강제 징용 문제 역시 마찬가지”라며 “그것이 강제 집행의 방식으로 현금화가 된다든지, 판결 실현되는 문제는 한일 간 문제에 있어서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다만 원고들이 동의할 수 있는 내용이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최대한 설득해내는 방식으로 문제를 차근차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