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청이 중부지방에 많은 눈이 올 것으로 전망한 가운데 17일 밤 경기도 광명시 소하동 주택가 도로에 눈이 쌓이고 있다. ⓒ뉴시스
기상청이 중부지방에 많은 눈이 올 것으로 전망한 가운데 17일 밤 경기도 광명시 소하동 주택가 도로에 눈이 쌓이고 있다. ⓒ뉴시스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오후까지 많은 눈이 내릴 것으로 예보됐다.

기상청은 18일 오전 4시 기준 서울 동남권(강동, 송파, 강남, 서초)과 인천, 경기 남동부, 강원 영서, 강원산지, 충청권, 전라권, 경북 북부, 경상 서부에 대설특보가 발효 중이라고 밝혔다.

기상청은 "이날 정오까지 짧은 시간에도 많은 양의 눈이 내리는 곳이 있고, 일부 지역에서는 출근 시간대에 강한 눈이 내리는 곳도 있으니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날 오후 5시까지 예상 적설량은 중부지방(동해안 제외)·전라권·경북권(동부권 제외)·울릉도·독도가 3∼8㎝, 강원 동해안·경북 동해안·제주도(산지 제외)가 1㎝ 내외다.

오전 5시 현재 기온은 서울 -3.5도, 인천 -3.0도, 수원 -3.0도, 강릉 -2.2도, 대전 -3.4도, 광주 -1.7도, 제주 4.7도, 대구 -6.2도, 부산 -2.1도, 울산 -1.5도  등이다.

낮 최고기온은 -1∼8도로 예보됐다.

미세먼지 농도는 전 권역이 '좋음'∼'보통' 수준을 보이겠다. 다만 수도권·충청권·호남권·제주권은 오전에, 영남권은 저녁에 일시적으로 '나쁨' 수준일 것으로 예상된다.

대부분 해안과 강원 산지, 경북 북동 산지, 지리산 부근에는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겠다. 동해안과 강원 북부 산지, 일부 경상권 내륙은 대기가 매우 건조할 것으로 예상된다. 산불 등 화재 예방에 유의해야 한다.

바다의 물결은 동해 앞바다에서 1∼3.5m, 서해 앞바다에서 1∼3m, 남해 앞바다에서 0.5∼3m로 일겠다. 먼바다의 파고는 동해 1.5∼5m, 서해 1.5∼4m, 남해 1.5∼4m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