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정 청장 ‘백신 접종 계획’ 보고
문 대통령 “신뢰 유지 가장 중요”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청와대 여민관 앞에서 코로나19 예방접종 준비 계획 보고 회의를 마친 후 정은경 질병관리청장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코로나19 백신 접종에 대한 회의를 마친 뒤 청와대 여민관 앞에서 정은경 질병관리청장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에게 코로나19 백신 접종부터 집단면역 형성까지의 전 과정을 지휘해달라고 주문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15일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이 정 청장으로부터 코로나19 백신 접종에 대한 준비 계획을 보고 받으면서 이렇게 주문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정 청장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높은 신뢰를 유지하는 것”이라며 “접종과 관련해서는 정 청장이 전권을 가지고 전 부처를 지휘하라”고 말했다고 한다. 백신 도입 후 실제 접종까지 많은 관계 부처 사이의 유기적인 협력이 필요한 만큼 정 청장의 지휘 아래 순조롭게 접종을 진행하라는 뜻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우리나라가 방역에 성공을 거둔 요인은 국민의 전폭적인 참여와 협조에 있었고, 국민 협조를 끌어낸 건 방역 당국이 신뢰를 유지했기 때문”이라며 “접종 단계에서도 국민에게 (모든 과정을) 소상히 알리고 소통하면서 신뢰를 잘 유지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백신 보관에서부터 운송, 접종, 효과 확인, 집단 면역 등 전 과정이 순조로울 수 있도록 이끌어 달라”며 “(우리) 행정 역량으로 잘 할 수 있을 것이다. 자신감을 느끼고 잘해달라”고 격려했다.

정 청장은 “투명하고 공정한 절차에 기반한 백신 접종을 위해 명확한 지침을 만들고 철저히 사전 준비를 하겠다”면서 “범정부적으로 가용 자원을 총동원하겠다. 각 부처에서 인력 지원을 받아 접종 단계별로 협업 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