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은희 서초구청장 ⓒ서초구청<br>
조은희 서초구청장 ⓒ서초구청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를 선언한 조은희 서초구청장은 15일 “더불어민주당이 서울시장 후보를 내는 것은 ‘4차 가해’이기에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 구청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어제 서울중앙지방법원이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을 사실로 인정하는 판결을 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박 전 시장이 피해자에게 해온 말들은 차마 글로 옮기기도 참담한 말들도 가득했다”며 “명백한 범죄행위의 피해자를 ‘피해호소인’ 운운하며 피해자에게 2차 가해를 지속해온 민주당과 서울시 ‘6층 사람들’ 그리고 친민주당 ‘짝퉁 진보’ 인사들의 야만적인 범죄 옹호 행위가 잘못된 것으로 밝혀졌다”고 썼다. 

사진=조은희 서초구청장 페이스북 캡쳐
사진=조은희 서초구청장 페이스북 캡쳐

 

이어 “법원은 2차 가해의 원인으로 서울시의 미흡한 대처도 지적했다. 박 전 시장 체제에서도, 서정협 권한대행 체제에서도 성폭력 대응 의지는 없고, 말로만 해왔다는 점을 확인해 주었다”고 덧붙였다.

그는 “우상호 의원은 박 전 시장의 성추문으로 촉발된 보궐선거임에도, 서울시장 출마선언에서 젠더 이슈에 대한 언급을 하지 않고, ‘박 전 시장 사건 자체에 대한 입장은 경찰 수사와 국가인권위 조사 결과가 발표되기 전이라 섣불리 말하는 게 조심스럽다’고 했다. 법원의 판결에서 범죄행위가 명확하게 드러난 상태에서도 기존의 입장을 고수할 것인지 묻고 싶다”고 비판했다.

조 구청장은 “양성평등과 여성가족정책을 추진해온 서울시장 출마자 입장에서 서울시정을 맡게 되면 박 전 시장 사건의 실체적 진실을 규명하는 TF(태스크포스)를 꾸릴 생각”이라며 “아울러 피해자가 복잡한 신고 절차를 거치지 않고 구청장 핸드폰으로 바로 신고하고, 구청장이 해당 사건에 대해 직접 처리에 나서는 ‘서초구 미투(Me2)직통센터’ 시스템을 서울시에 맞게 보완해 강력한 재발방지책을 제도화할 생각”이라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