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끌∙빚투' 막대한 유동성 주식∙부동산 쏠려

실물경기-금융자산 괴리 커져…금융불균형 우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한국은행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한국은행

한국은행은 15일 오전 금융통화위원회를 열고 1월 기준금리를 현행 연 0.50%에서 동결했다.

코로나19 지속에 따른 대내외 경제 여건 불확실성과 영끌(영혼까지 끌어모아 주택마련)·빚투(빚내서 주식투자) 등으로 인한 시장 충격 등을 고려할 때 금리인상 카드를 꺼내기 어려운 것으로 풀이된다.

실물경기와 금융자산간 괴리가 커지고 있는 점은 한은 통화정책의 부담 요인이다. 저금리 기조 속에서 풀려난 막대한 유동성이 부동산과 주식 등 자산시장으로 쏠리는 현상이 심화되고 부채가 급증하고 있어 금융불균형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금통위는 코로나19가 확산으로 경기가 급속도로 얼어붙자 지난해 3월과 5월 각 0.5%포인트, 0.25%포인트 잇따라 금리를 내린 이후 지난해 7월부터 금리를 동결해왔다. 아직 통화정책 기조를 바꿀 때가 아니라는 한은의 진단에 따른 것이다.

이번 한은의 기준금리 동결로 미국 연방준비제도 기준금리(연 0.00∼0.25%)와 격차는 0.25∼0.5%포인트로 유지됐다.

이주열 한은 총재는 지난 5일 '범금융권 신년사'에서 "코로나 위기 후유증으로 남겨진 부채 문제와 자산시장으로의 자금 쏠림 등 해결할 현안이 산적해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특히 부채 수준이 높고 금융-실물 간 괴리가 확대된 상태에서는 자그마한 충격에도 시장이 크게 흔들릴 수 있는 만큼 금융시스템의 취약부문을 다시 세심하게 살펴봐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