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누적 확진자 수 30만명 넘어
환자 수용 거절 및 수술 연기 현실화

[도쿄=AP/뉴시스]8일(현지시간) 일본 도쿄의 한 기차역에서 마스크를 쓴 출근길 시민들이 몰려나오고 있다.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는 도쿄를 비롯한 3개 현에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긴급사태를 선포해 8일부터 발효됐다.
8일(현지시간) 일본 도쿄의 한 기차역에서 마스크를 쓴 출근길 시민들이 몰려나오고 있다. ⓒAP/뉴시스·여성신문

일본 의사회가 코로나19로 전국적인 의료 붕괴가 이미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도쿄신문 등에 따르면 나카가와 도시오 일본 의사회장은 13일 기자회견을 열고 “이대로 감염자 증가가 계속되면 의료 붕괴에서 의료 괴멸이 된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 상황에 대해 "수도권 등 긴급사태 선언 대상 지역에서는 (병원이) 일반 입원 환자 수용을 거절하는 등 이미 의료 붕괴 상태”라며 “심근경색과 뇌졸중 환자가 수용될 곳이 없고 암 수술이 연기되고 있는 게 현실”이라고 위기감을 나타냈다.

이어 현재 “(의료진 측은) 필요할 때에 적절한 의료를 제공할 수 없고 (환자 측은) 적절한 의료를 받을 수 없다”며 “(앞으로) 필요한 때 의료 자체를 제공할 수 없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의료 붕괴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모든 대처를 철저히 강화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일본 누적 감염자 수 30만명 넘어...13일 7개 지역 추가 긴급사태 선포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13일 기준 일본의 코로나19 누적 감염자 수는 30만 명을 넘었다. 지난해 12월 21일 20만 명을 돌파한 지 불과 23일 만이다. 9일에는 누적 사망자 수가 4000명을 넘었으며 중증 환자 수도 연일 역대 최다를 경신하고 있다.

이에 일본 정부는 총 11개 광역지방자치단체로 긴급사태 발령을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

일본에서는 8일 도쿄(東京)도·사이타마(埼玉)현·지바(千葉)현·가나가와(神奈川)현 등 4개 도도부현(都道府県·광역지방자치단체)에 긴급사태 선언이 발효됐으나 감염 추세는 아직 진정되지 못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이날 코로나19 대책 본부 회의를 열고 오사카(大阪)부, 효고(兵庫)현, 교토(京都)부, 아이치(愛知)현, 기후(岐阜)현, 후쿠오카(福岡)현, 도치기(栃木)현 등 7개 광역지방자치단체에 긴급사태 선언을 추가 발령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