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접종 권장 대상자 범위 검토 중...3600만명 추정
종류 선택은 어려워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 본부장은 11일 정례 브리핑에서 “전 국민에게 무료 접종을 제공한다는 방향 하에서 세부적인 실행 방안을 만들고 있다”고 전했다. ⓒ뉴시스·여성신문

정부가 전 국민을 대상으로 코로나19 백신을 순차적으로 무료 접종키로 했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본부장은 11일 정례 브리핑에서 “전 국민에게 무료 접종을 제공한다는 방향 하에서 세부적인 실행 방안을 만들고 있다”며 “우선접종 권장 대상과 관련해 세부적인 대상자 파악과 의견 수렴을 거쳐 명단을 확정하고, 이어 백신 도입 상황에 따라 순차적으로 전 국민을 대상으로 무료접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이르면 2월부터 코로나19 백신이 국내에 도입될 예정인 만큼 이달 중에 백신 예방접종계획을 확정할 계획이다.

정 본부장은 우선접종 권장 대상에 대해 “규모를 3200만∼3600만명 정도로 추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방대본이 이날 공개한 ‘우선접종 권장 대상(안)’에는 크게 9개 군이 포함돼 있다. 구체적으로 보면 △의료기관 종사자 △집단시설 생활자 및 종사자 △노인(65세 이상) △성인 만성질환자 △소아·청소년 교육·보육시설 종사자 및 직원 △코로나19 1차 대응요원 △50∼64세 성인 △경찰·소방 공무원·군인 △교정시설 및 치료감호소 수감자 및 직원 등이다.

정 본부장은 우선접종 권장 대상의 범위를 전문가들과 세부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예를 들어 만성질환이라고 하면 어느 정도까지인지, 또 시설은 어디까지 범위에 포함할지 등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등록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백신 종류를 선택하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정 본부장은 “백신별로 도입 시기나 물량 등이 다르기 때문에 개인에게 백신 종류 선택권을 주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언급했다.

한편 질병관리청(질병청)은 접종에 들어가는 비용과 관련, 참고자료를 통해 “백신 구매비와 주사기 구매비 등 부대비용은 국가 재정에서 부담하고, 또 화이자 백신과 같이 특수한 보관·운송이 필요한 경우에도 국가가 접종 비용 일체를 부담할 것”이라고 밝혔다.

질병청은 다만 “민간 의료기관이 접종을 시행할 때 발생하는 시행비(접종비)에 대해서는 건강보험에서 일부 부담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