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영등포구 63아트에서 바라본 서울시내 아파트. ⓒ여성신문·뉴시스
서울 영등포구 63아트에서 바라본 서울시내 아파트 ⓒ여성신문·뉴시스

정부 부동산 정책의 기조가 공급 확대로 확실하게 방향을 틀면서 서울과 수도권의 주택 물량이 어느 정도 늘어날지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신년사에서 "주거 안정을 위해 필요한 대책 마련을 주저하지 않겠다"면서 "공급 확대에 역점을 두고 빠르게 효과를 볼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신속히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지난 5일 올해 첫 국무회의에서 혁신적이며 다양한 주택공급방안을 신속히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도 지난 10일 KBS 일요진단에 출연해 부동산 시장 안정을 위해 서울의 주택공급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은 취임식에서 "도심 내 저렴하고 질 좋은 주택을 충분히 공급할 방안을 설 전에 발표하겠다"고 예고했다.

변 장관은 서울 도심 주택 공급을 늘리기 위한 방안으로 용적률 등을 파격적으로 풀어 역세권과 준공업지역, 연립 다가구 등 저층 주거지 고밀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일반 분양아파트를 중심으로 공공자가주택과 공공임대주택을 혼합하는 방식의 공급대책을 구상 중이다.

실제 입주까지는 3∼5년의 시차가 있긴 하지만 파격적인 공급 방안을 내놓을 경우 주택 수요자들의 불안 심리 감소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시장은 전망했다.

박원갑 KB국민은행 부동산 수석 전문위원은 "확실한 도심 공급 확대 방안을 내놓는다면 시장의 심리적 불안을 완화해 집값 안정에 도움일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