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창룡 경찰청장 ⓒ뉴시스
김창룡 경찰청장 ⓒ뉴시스

16개월 여아가 양부모의 학대로 숨진 '정인이 사건'과 관련해 김창룡 경찰청장은 "13세 미만 대상 아동학대 범죄는 시·도경찰청 특별수사대에서 담당하도록하겠다"고 밝혔다.

김 청장은 11일 가진 기자 간담회에서 "여성범죄 전담할 시·도경찰청 소속 특별수사대 기능을 확대하기 위해 조직 개편 등을 협의 중"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청장은 "아동학대는 국가·수사·자치경찰 모두에 해당한다"며 "경찰청 차장과 국가수사본부(현재는 직무대리)를 공동위원장으로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할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다시는 그런 일(정인이 사건)이 일어나서는 안 된다"며 "사과문 등을 통해 약속드렸듯이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기 위해 TF를 중심으로 관계부처와 체계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경찰청은 '정인이 사건' 처리 과정에서 제역할을 못 한 학대예방경찰관(APO) 제도 내실화 방안도 추진 중이다.

그간 APO는 '업무 피로도가 높고 욕먹을 일만 많은 보직'이라는 인식이 강해 경찰 내부에서 기피 보직으로 꼽혀왔다. 이 때문에 주로 순경, 경사 등 막내급이보직을 맡고, 맡은 지 1년 만에 다른 보직으로 이동하는 경우가 많아 전문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있었다.

경찰청 고위 관계자는 "사회적 약자에 대한 이해력과 성 인지력을 갖춘 직원, 아동·청소년 관련 학위나 자격증을 갖춘 직원을 APO로 뽑으려고 한다"며 "특진을 포함해 파격적인 인센티브 제도를 강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국수본은 사기 등 서민 경제에 피해를 주는 범죄를 막기 위한 종합 대책을 조만간 발표할 예정이다.

김 청장은 "일부에서 '사기공화국'이라는 말까지 나올 정도로 국민들께서 사기 때문에 엄청난 고통을 겪고 있다"며 "보이스·메신저피싱, 교통·보험사기 등을막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범죄가 발생하면 신속하게 수사해 적극적으로 피해 복구를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