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93.6%가 학교교육에서 인권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인권위원회는 학교 인권교육의 제도화를 위해 한기철 서울대교육연구소 책임연구원에 의뢰, 전국 초·중·고 77개 학교 910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인권교육이 매우 필요하다고 응답한 교사가 65.9%, 약간 필요하다고 응답한 교사는 27.7%로 93.6%가 인권교육의 필요성을 느꼈다.

우리나라의 인권 문제에 대해서는 70%가 비교적 심각한 편이라고 답했다. 교사들의 상당수(80%)는 인권 관련 내용을 가르치고 있으나 한 학기에 5회 이하의 적은 시간만 인권 교육에 할애(64.1%)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인권교육을 위한 독립 교과는 별로 필요하지 않은 것(78.9%)으로 조사됐으며, 기존 단원에 통합 편성하는 것이 좋다는 의견(64.6%)이 많았다.

또한 인권교육의 시작 시점과 관련해서는 유치원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다는 의견이 60.8%로 많았으며, 11.5% 이상이 적어도 초등학교 4학년부터는 시작해야 한다고 봤다. 현재 실시중인 인권관련 주당 수업시간은 유치원·초등학교의 경우, 1시간 이하에서 1시간 정도, 중·고등학교의 경우 1∼2시간 정도, 대학의 경우 2∼3시간 정도가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교사들은 인권 교육에서 다뤄야 할 개념으로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89.7%), 인간다운 생활권(68.2%), 차별받지 않을 권리(67.6%) 등이 높게 나타났으며 이밖에도 표현의 자유(31.4%), 생명권(32.6%), 신체의 자유와 안전의 권리(39.8%) 등도 비교적 높은 응답을 보였다. 또한 인권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타인존중(94.2%), 공동체의식(91.5%), 관용적 태도(84.5%), 자기존중(80.3%), 비폭력적 태도(66.2%) 등의 심리적 특성을 갖출 것으로 기대했다.

인권교육을 저해하는 요소로는 지나친 입시경쟁(88.5%), 과밀학급(60.9%), 교직사회의 권위주의적인 분위기(51.8%) 등을 지적했다.

동김성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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