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오전 서울 여의도 KMA 여의도센터에서 한국여성의정과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이 '정치관계법 개정 토론회'를 열고 남인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발언을 하고 있다. ⓒ홍수형 기자
남인순 더불어민주당 의원. ⓒ홍수형 기자

국민의힘 초선 의원들이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 측에 성추행 혐의 피소 사실을 전달한 남인순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향해 의원직 사퇴를 촉구했다.

국민의힘 초선 의원들은 지난 4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즉시 피해자에게 사과하고 의원직을 사퇴해 우리나라 여성운동의 명예를 지켜주길 요구한다”고 이 같이 밝혔다.

이들은 고민정·남인순·이수진(비례)·진선미 의원이 주도해 피해호소인으로 쓸 것을 밀어붙였다고 말했다. 그는 “더불어민주당 여성 의원 28명이 속한 단체 카톡방에서 다른 여성 의원들이 피해자로 쓸 것을 주장했음에도 고민정·남인순·이수진(비례)·진선미 의원이 주도해 피해호소인으로 쓸 것을 밀어붙였다고 한다”며 “만약 자기 딸이 성범죄 피해를 당했다면 피해자가 아닌 피해호소인으로 부르는 데 동의하겠는가”라고 비판했다.

남 의원이 피소 사실을 청와대에도 알렸을 가능성이 높다고도 주장했다. 의원들은 “남인순 의원이 여성단체로부터 박원순 전 서울시장 피소 사실을 듣고 이를 서울시 측에 알린 장본인인 것으로 밝혀졌다”며 “청와대에도 알렸을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이어 “남 의원은 박 전 시장이 성범죄 혐의로 고발된다는 사실을 알자마자 서울시와 청와대에 알려 법적 대응 및 서울시장 보궐선거 준비 등을 논의한 것으로 보는 것이 자연스럽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민주당 여성 의원들에 △아직도 박 전 시장 성범죄 피해자를 ‘피해호소자’로 생각하는지에 대한 입장 △박 전 시장 성범죄 피해자에게 진심으로 사과할 것 △피해자를 ‘피해호소자’로 호칭할지 논의하는 과정에 청와대와 사전교감하거나 개입했는지에 대한 입장 △남인순 의원의 사과와 의원직 사퇴 등을 요구했다.

황보승희 의원은 기자회견이 끝난 후 “서울시장이 성범죄에 연루됐다는 소문이 아니라 나름의 확증이 있어서 여성특보에게 알렸을 것”이라며 “그 과정에서 청와대에서 친밀한 관계를 갖고 계신 분이 많아서 중대 사안을 논의했을 거라고 본다”고 말했다.

조명희 의원은 “남인순 의원은 3선인 국회의원이 여성을 옹호하지 못하고, ‘피해호소인’은 국민적 관심사인데 폄하하는 건 잘못됐다 생각한다”며 “거기에 대한 책임을 반드시 져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