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증 감염 100% 예방 확신”

영국의 제약사 아스트라제네카의 파스칼 소리오 최고경영자(CEO)는 옥스퍼드대학과 공동 개발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의 "승리 공식을 알아냈다"고 27일(현지시간) 보도된 선데이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발언했다. 사진은 2014년 5월 영국 런던 의회에서 실시한 비즈니스 혁신 회의에 참석한 소리오 CEO의 모습.
영국의 제약사 '아스트라제네카'의 파스칼 소리오 최고경영자(CEO)는 코로나19 백신의 "승리 공식을 알아냈다"고 27일(현지시간) 보도된 선데이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발언했다. 사진은 2014년 5월 영국 런던 의회에서 실시한 비즈니스 혁신 회의에 참석한 소리오 CEO의 모습. ⓒAP/뉴시스·여성신문

영국의 제약사 ‘아스트라제네카’의 최고경영자(CEO)는 코로나19 백신에 대해 “승리 공식을 찾았다”며 중증 감염의 경우 100% 예방할 수 있다고 밝혔다. 

27일(현지시간) 보도된 영국 ‘선데이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파스칼 소리오 CEO는 "자사 연구원들은 2회차 접종 후 백신의 예방 효과를 얻을 방법을 알아냈다"며 "언젠가 이를 발표할 예정이기 때문에 지금 (공식을) 말할 수 없다”고 부연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그동안 낮은 예방 효과 등으로 전문가들의 의혹을 샀다. 3상 임상 시험의 중간 분석 결과에 따르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평균 예방률은 70.4%다.

미국 제약사 화이자 백신의 예방률이 95%, 모더나 백신의 예방률이 94.5%임을 감안하면 효과가 상당히 낮다. 소리오 CEO는 이에 대해 “사람들이 약간의 실망감을 표현할 거라고는 추측했지만, 그렇게 폭풍이 불 것이라고는 예상하지 못했다”고 시인했다.

그는 현재 아스트라제네카와 옥스퍼드대학교가 함께 새로운 버전의 백신을 연구하고 있다며 “필요하지 않기를 바라지만 남아프리카공화국 등에서 등장한 변이 코로나19에 대응할 준비를 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한편 영국 의약품건강관리제품규제청(MHRA)은 26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긴급사용 승인을 발표했다. 내달 4일부터 영국 전역에 백신의 배포가 시작될 계획이다. 

영국 보건당국은 “MHRA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엄격한 품질, 안전, 효과 기준을 충족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3상 임상 시험의 최종 데이터를 검토하고 있다”며 “우리는 MHRA가 중요한 일을 수행할 수 있도록 시간을 주고 그들의 조언을 기다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 정부도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1000만명분을 확보했다. 청와대는 내년 2월이면 의료진·고령자를 대상으로 접종이 시작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