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 국토부 장관 후보자, 국회 인사청문회서
LH 사장 시절 “못사는 사람들이 밥을 집에서 해서 먹지 미쳤다고 사서 먹느냐”
공유주택 공유식당 관련 언급 해명하며 논란 빚어
진선미 “여성에 대한 편견 조장할 수 있는 우려 있다”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국회 인사청문회 도중 “여성인 경우에 화장이라든지 이런 것들 때문에 아침을 (모르는 사람과) 같이 먹는 건 아주 조심스러워한다”며 여성 비하 발언을 해 논란이다.

변 후보자는 23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우리나라 문화는 서로 모르는 사람하고 아침을 먹지 않는다”며 이 같이 말했다.

서울주택도시공사(SH) 사장 시절, 공유주택의 공유식당과 관련해 “못사는 사람들이 밥을 집에서 해서 먹지 미쳤다고 사서 먹느냐”라고 언급한 것을 해명하는 과정에서 나온 발언이다.

변 후보자의 발언에 진선미 국토교통위원장은 “여성에 대한 편견을 조장할 우려가 있다”며 “국토부 관련 여러 부처나 공기업 산하 기관은 좀 더 조직문화를 개선하도록 선도적으로 성인지 교육 기회를 갖게 노력하시겠다는 다짐을 해달라”고 요구했다.

조오섭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부동산 전문가답게 공간의 효율성을 어떻게 할 것인가 고민 속에서 나온 이야기이며 그것(논란의 발언)을 해소하기 위한 부분으로 발언한 것인데 다소 부적절한 표현이 있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변 후보자는 “혹시 또 듣는 분들 입장에서는 다른 오해를 가져올 수도 있었던 것 같다”며 “하여튼 취지가 그게 아니었다는 말씀을 드린다.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그는 논란성 발언 직후 “입주자들이 아침을 나눠 먹을 수 있을 사람들을 선정하는 프로그램을 같이 만들어야 한다는 취지로 이야기한 것”이라며 “앞뒤도 없이 가난한 사람은 외식도 하지 말라고 비약하는 것은 너무 억울하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