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금융위기 이후 11년만의 임금 동결
최대 쟁점이었던 잔업시간, 현대차와 동일하게 25분으로 합의
29일, 잠정합의안에 대한 조합원 찬반 투표 진행 예정

경기 광명 기아차 소하리 공장 ⓒ여성신문·뉴시스
경기 광명 기아차 소하리 공장 ⓒ여성신문·뉴시스

기아차 노사가 올해 임금·단체 협상 잠정합의안을 도출했다.

기아차는 지난 21일에 가진 16차 본교섭에서 밤샘 마라톤협상 끝에 올해 임단협 잠정합의안을 마련했다고 22일 밝혔다.

최대 쟁점이었던 '잔업 30분 복원'은 현대차와 동일한 잔업 25분으로 합의했다. 노사간 입장차가 컸던 정년 연장의 경우 기존 베테랑 프로그램을 확대 개편해 정년 퇴직자가 정년연장 대신 계약직으로 더 일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잠정합의안에는 기본급 동결과 경영 성과금 150% 지급, 코로나 특별 격려금 120만원, 재래시장 상품권 150만원 지급 등의 내용이 담겼다.

기아차는 "생산능력 만회를 통한 임금 보전이라는 대전제를 바탕으로, 실제 잔업과 생산성 향상, 작업시간 추가 확보, 생산 안정화 방안을 비롯한 구체적 실행 방안에 합의했다"고 전했다.

2009년 금융위기 이후 11년만의 임금 동결이라고 기아차는 설명했다.

노사는 미래 친환경차 계획과 고용안정에 대한 방안도 마련했다.

현재 재직 중인 종업원의 고용 안정 노력, 미래차 계획 제시, 신기술 확보를 위한 연구개발 투자 확대, 전기차 전용·혼용 생산체계 전환 추진 등의 내용을 담았다.

자동차 산업의 위기 극복과 협력사 동반성장 강화를 위한 협력사 네트워크 강화, 상생결제 시스템, 투명구매 실천 센터 등 공정하고 합리적인 경영 환경을 조성해 나가기로 했다. 이에 그룹 차원에서 1조5천억원 규모의 상생 프로그램을 운영하기로 합의했다.

노사는 코로나19 3차 대유행이 확산하는 가운데 회사가 미래차를 준비하고 자동차산업의 변화를 선도하기 위해 교섭 타결이 필요하다는데 공감했다고 전했다.

기아차 노조는 29일 잠정합의안에 대한 조합원 찬반 투표를 진행할 예정이다. 투표인 과반이 찬성하면 잠정합의안은 최종 타결된다.

앞서 기아차 노사는 8월27일 상견례 이후 16번의 본교섭을 진행했지만 잔업 30분 복원과 미래차 직접 생산 등에서 합의를 이루지 못해 노조의 부분파업 등에서 난항을 겪어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