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차 과기회서 여성 과학기술인 지원 주문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후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제3차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전원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후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제3차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전원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문재인 대통령이 “손색없는 역량을 갖추고 있는 여성 과학 인력이 많이 참여할 수 있는 길을 열어야 한다”며 여성 과학기술인 지원을 주문했다.

21일 문 대통령은 청와대와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간 영상회의로 진행된 제3차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과기회) 전원회의를 주재한 뒤 '마무리 발언'을 통해 “과학기술 역량을 높이려면 과학기술 인재를 늘려야 한다”며 이렇게 말했다.

문 대통령은 “밤을 새우면서 일하는 연구문화의 특성상 여성 과학기술인들이 가정과 (일을) 양립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줘야 한다”면서 “빠른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여성 과학기술 인력의 숫자가 늘고 있지만, 전체로 봤을 때 더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각별히 노력해 달라”고 전했다.

헌법기구인 과기회는 대통령을 위원장으로 하는 과학기술 최상위 회의체다. 과기회는 문 정부 들어 연구개발(R&D) 예산안 등에 대한 ‘심의기능’과 과학기술 현안 및 정책방향에 대한 ‘자문기능’을 통합해 위상과 기능을 강화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모두 발언'을 통해 과학기술 강국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3가지 사항을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민간의 연구개발 투자에 더욱 활력을 불어넣어야 한다”며 “국가 과학기술 역량을 정부가 주도하는 시대는 지났다. 시장에서 혁신이 일어날 수 있도록 과감하게 규제를 걷어내고, 혁신의 주체들에게 힘을 실어줘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규제샌드박스, 규제자유특구 등 규제혁신의 속도를 높이고, 조세감면, 공공조달 확대 같은 지원이 더해져야 할 것”이라면서 “특히 중소기업과 벤처기업이 혁신의 중심에 설 수 있도록 과감한 정책을 강구해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또 “국민의 생활과 긴밀하게 호흡하며, 국민의 안전과 쾌적한 삶을 실현하는 기술을 발전시켜야 한다”며 “기후변화, 감염병, 미세먼지, 폐플라스틱, 해양쓰레기 같은 국민의 삶과 밀접한 분야에 정부와 과학계가 더 큰 관심을 가져주시기 바란다”고 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