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 선언한 조은희 서초구청장
“병상 절벽, 백신 절벽을 만든 무능한 참모들을 읍참마속해야 한다”

조은희 서초구청장이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대도시 간선도로 입체화(지하화)와 도시경쟁력 제고방안' 토론회에 참석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조은희 서초구청장이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대도시 간선도로 입체화(지하화)와 도시경쟁력 제고방안' 토론회에 참석했다. ⓒ뉴시스·여성신문

조은희 서울 서초구청장이 21일 문재인 대통령에게 “병상 절벽, 백신 절벽을 만든 무능한 참모들을 버려야 한다”고 촉구했다.

조 구청장은 서울 내 유리한 야당 구청장으로 내년 4월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를 선언했다. 그는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병상 절벽, 백신 절벽을 초래한 무능한 참모들을 왜 아직도 곁에 두는가”라며 “무능한 참모들을 읍참마속해야 한다”고 말했다. 읍참마속(泣斬馬謖)은 큰 목적을 위해 자신이 아끼는 사람을 버린다는 뜻이다.

그는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서초구 60대 확진자 부부가 자택 대기 5일 만인 어제 가까스로 보훈병원으로 옮겨졌다”며 “이번 달에만 해도 이렇게 입원을 기다리거나 다른 병원으로 옮기려다 사망한 코로나 바이러스 환자가 6명이나 된다”고 썼다.

조 구청장은 충분한 시간이 있었음에도 중환자 병상을 확보하지 못한 것에 대해 “왜 그동안 충분한 시간이 있었는데도 중환자 병상 등 코로나19 병상을 미리 준비하지 않았는가”라고 반문하며 “지난 봄부터 중환자의학회 등 의료계에서는 겨울의 코로나19 대유행을 예견하며 계속 병상 확보의 필요성을 얘기했지만 당국자들이 듣지 않았다. 사실상 직무유기”라고 밝혔다.

이어 “현 정부의 보건의료 실세 라인들이 포진한 국공립병원의 눈치를 봤을 수 있다”며 “병상 부족에 대비할 시간이 얼마든지 있었지만 못했고 애꿎은 국민들의 생명만 위협받는 상황이 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괜히 민간병원을 괴롭히지 말고, 당장 국공립 병원을 전담병원으로 지정해서 병상을 마련하라고 지시해야 한다”며 “서초구 원지동 추모병원 주변에 코로나 중환자실 50여 병상을 지을 수 있다”고 제시했다.

그는 “병상을 지으면 20일 동안 매일 서울 1000명의 환자, 즉 서울에 2만 명의 환자가 발생해도 중환자의 생명을 지킬 수 있는 큰 규모의 병상을 만드는 셈”이라고 설명했다.

조 구청장은 정부의 백신 계약과 관련해서도 지적했다. 그는 “문제는 대통령님 주변의 실세 참모들”이라며 “인도, 인도네시아, 페루, 칠레, 브라질까지 확보한 백신을 우리는 왜 못했는가. 국민들의 자존심이 몹시 상해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국민의 생명줄인 백신을 놓고 누가 이런 자존심 상하는 오판을 했는지, 감사원 감사를 해서라도 진상을 밝혀야한다”며 “558조라는 사상 초유의 울트라 슈퍼예산을 편성해놓고, 계약금 떼일까봐 백신 계약 못했다는 변명은 무능의 극치”라고 썼다.

그는 정부가 확보했다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안전성 문제에도 우려를 표했다. 조 구청장은 “아스트라제네카의 백신은 가격이 5~10배 저렴하고, 또 SK바이오사이언스가 국내에서 생산하니까 계약이 성사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전문가들의 견해로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자칫 물백신이 될 수도 있다고 한다. 효능이 62%를 밑돌 가능성도 있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대통령님이 직접 나서서 전방위적으로 ‘질 좋은’ 백신을 구해달라”며 “국민의 건강과 경제회복을 위해 조속히 백신을 확보해야 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