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 단위 교육 거버넌스 활성화
마을과 함께하는 학교지원 추진

‘3D펜을 이용한 만들기’ 활동 진행 모습 ⓒ서대문구청

서대문구(구청장 문석진)가 교육부 2021년 미래교육지구(미래형 교육자치 협력지구) 사업 공모에 서울시교육청 및 서울시서부교육지원청과 공동 응모해 최종 선정됐다.

‘미래형 교육자치 협력지구’는 교육청과 지자체가 지속가능한 지역교육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지역 특성에 맞는 우수 모델 개발할 수 있도록 교육부가 선정하고 1년간 최대 1억5000만원을 최대 3년간 지원한다.

구는 2015년부터 관내 청소년들이 스스로의 꿈과 끼를 마음껏 펼치면서 자랄 수 있도록 서대문혁신교육지구를 운영해 왔다.

올해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한 어려움 속에서도 교육 현장의 목소리에 발 빠르게 대응해 학교에 온라인기기를 보급하고 무선인터넷망을 설치했으며 온라인수업을 지원하는 디지털튜터 사업을 시범 운영했다.

특히 모든 사업과 프로그램을 민관학이 함께 추진해 온 점이 교육부 심사 과정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구는 미래교육지구 선정을 계기로 그간의 기반 위에 새해 ▲동 단위 교육 거버넌스 활성화 프로젝트 ‘판’ ▲마을과 함께하는 학교지원사업 ‘상상하라’ ▲학교-마을 협력프로젝트로 온라인 수업 사각지대를 지원하는 토요동학교: 확장판 ▲학생 심리정서지원을 위한 달팽이학교 등을 추진한다.

문석진 서대문구청장 ⓒ서대문구청

문석진 서대문구청장은 “학교와 마을, 교육청과 지자체 간 협력을 통해 앞으로도 청소년들의 소중한 일상과 행복한 배움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