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특별시청 서울도서관 앞에서 서울시장위력성폭력사건공동행동은 '서울시장위력성폭력사건공동행동 출범 우리는 함께 한 걸음 더 나아간다' 기자회견을 열고 한 활동가는 '철저한 진상규명'라고 쓰인 팻말을 들고 있다. ⓒ홍수형 기자
서울 중구 서울특별시청 서울도서관 앞 '서울시장위력성폭력사건공동행동 출범 우리는 함께 한 걸음 더 나아간다' 기자회견에서 한 활동가가 '철저한 진상규명'이라고 쓰인 팻말을 들고 있다. ⓒ홍수형 기자

사망한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휴대전화 디지털포렌식이 다시 시작됐다.

경찰은 18일 보관 중이던 박 전 시장 업무용 휴대전화의 분석을 전날 재개했다고 밝혔다. 포렌식 작업에는 유족 측과 서울시 측 대리인들이 참관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지난 7월 박 전 시장의 시신과 함께 발견된 이 휴대전화의 비밀번호를 해제하는 등 포렌식에 착수해 휴대전화 속 정보가 손상되지 않도록 통째로 옮기는 이미징 작업까지 진행했다. 그러나 유족 측이 법원에 포렌식 중단을 요청하는 준항고를 내면서 일주일여 만에 중단됐다.

포렌식 작업은 서울북부지법이 이달 9일 준항고를 기각하면서 재개가 가능해졌다. 유족 측은 기각 결정에 대한 이의 신청을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번 포렌식 작업은 박 전 시장의 사망 경위 수사에만 한정된다. 경찰은 박 전 시장의 성추행을 비서실 관계자 등이 방조했다는 의혹을 푸는 데도 휴대전화 포렌식 자료를 활용하기 위해 두 차례에 걸쳐 압수수색 영장을 신청했으나 법원은 모두 기각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