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 조합원들이 19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초등돌봄 협의체 거부하는 시도교육감협의회 규탄 및 2차 돌봄파업 선포 기자회견을 열고 시도교육감의 협의체 참가를 촉구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 조합원들이 11월 19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초등돌봄 협의체 거부하는 시도교육감협의회 규탄 및 2차 돌봄파업 선포 기자회견을 열고 시도교육감의 협의체 참가를 촉구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전국 학교 돌봄·급식 종사자들이 오는 24일 임금 차별 해소 등을 요구하며 총파업을 벌인다.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학비연대)는 15일 집단교섭 대표인 경남 창원시 경남교육청을 포함한 전국 교육청 앞에서 2차 돌봄파업 및 전 직종 총파업 선포 기자회견을 열고 이러한 계획을 밝혔다.

학비연대는 교육청의 2021년도 임금교섭안 내용이 정규직과 비정규직 간 차별을 심화한다며 반발하고 있다. 이들은 “정규직 공무원들은 내년 연평균 임금 인상 총액이 100만원을 웃돌지만 학교비정규직(교육공무직)은 기본급 0.9% 인상에 근속 임금 자동인상분을 더해도 연 60만원 수준”이라고 주장했다. 근속수당, 명절휴가비·식대 등 복리후생 등도 “정규직과 비정규직 간 차별이 크다”고 주장했다.

교육청은 내년 예산이 3.7% 삭감됐다고 밝혔으나, 학비연대는 “삭감 폭이 크지 않고 시도교육청은 예산의 불확실성과 어려움에 대비해 쓰지 않는 잉여금을 늘 운영해오기도 했다”며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집행되지 않는 예산도 적지 않다”고 반박했다.

학비연대는 이날 최종 임금요구안도 내놨다. ▲기본급 1.5%(월 2만7000원) 인상 ▲근속연수 급간액 1000원 인상 ▲명절휴가비 연 20만원 인상 ▲급식비 월 1만원 차별 해소 ▲맞춤형복지비 가족가산 차별 해소 등이다. 학비연대는 “교육감이 직접 나서라”라고 요구했다.

앞서 지난달 6일 교육공무직본부 등 돌봄노조가 돌봄 전담사들의 8시간 전일제 전환, 온종일 돌봄법 철회를 요구하며 파업했다. 같은 달 19~20일엔 서울 학교 급식 조리사·돌봄 전담사들이 퇴직연금 제도 개선 등을 요구하며 이틀간 파업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