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가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정세균 국무총리가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정세균 국무총리가 코로나19 급증 사태에 대해 “사회적 거리두기 최고 수준인 3단계로의 격상 여부를 두고 정부는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면서 심사숙소를 거듭하고 있다”며 “때를 놓치면 안 되겠지만 성급한 결정도 금물”이라고 15일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3단계가 주는 무게가과 파급효과를 감안할 때 우선 지금의 거리두기 단계를 과연 우리 모두 제대로 실천하고 있는지 차분히 돌아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모두가 돌이킬 수 없는 고통을 함께 겪어야 하는 3단계로 가기 전에 가용한 행정력을 총동원 해서라도 사회적 실천력을 높이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공공부문부터 제대로 실천하겠다”며 “각 부처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은 연말까지 3분의 1 이상 재택근무를 철저히 이행하고 기관장 책임하에 회식·모임 금지, 일터 방역수칙 준수 등을 엄정히 실천해달라”고 밝혔다.

또한 “민간에서도 적극 동참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며 “현장의 방역수칙 이행 점검과 수칙 위반 행위에 대한 제재도 한층 강화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방역 피로감에 젖어 있는 지자체에만 맡겨두지 말고 분야별로 각 부처가 직접 나서고 경찰력을 최대한 동원하겠다”며 “행정안전부는 각 부처 및 경찰청과 협의해 합동점검 방안을 조속히 마련해서 시행해달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