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비 팜

 

‘골든 오크스 농장’이라고 불리는 가상의 시설을 배경으로 주요 여성 인물 4인의 관점에 따라 번갈아 진행되는 이야기를 통해 계층, 성별, 인종 문제를 풍성하게 그려낸 소설이자 조앤 라모스의 데뷔작이다. 이 가상의 시설인 ‘베이비 팜’은 말 그대로 ‘아기 농장’이다. 이 ‘농장’은 대리모로 선발된 젊은 여성들이 부유층의 수정란을 착상하는 시술을 받은 후 임산부로서 온갖 편의를 제공받으며 – 사실상 24시간 지속되는 관리와 감시인데 – 머무는 호화 리조트이자, 9개월간 규칙을 따르고 무사히 아이를 출산할 경우 거액의 보너스를 제공해주는 가상의 대리모 업체다. 어떤 의미에선 마거릿 애트우드의 『시녀 이야기』나 가즈오 이시구로 『나를 보내지 마』 같은, 유사한 소재를 다룬 소설을 떠올릴 수도 있을 것이다. 

이 소설은 대리모 이슈라는 논쟁적인 문제를 다루면서 동시에 다양한 계층과 인종이 얽히고설킨 자본주의 미국의 무자비한 속성을 생생히 드러낸다. 여성의 몸에 대한 결정권 문제, 대리모의 정당성을 다루는 이 소설은 지극히 시의적이고 현실적인 작품이다. 4명의 인물들이 각자 숨기고 있는 진실을 소설이 전개되며 하나씩 추적해나가고 긴박감을 조성한다는 점도 재미 포인트다. 

작가는 6살에 미국에 이민 온 필리핀계 미국인이다. 작가 스스로도 필리핀인 유모를 고용한 적이 있었고, 그 과정에서 자신의 생활권에 속한 필리핀 여성 돌봄 노동자들, 다른 아시아 국가 출신 여성들과 친해졌다. 작가는 그들이 “무언가 나은 것을 바라면서 매일 희생하는 모습을, 그런 그들의 앞길을 가로막고 있는 거대한 장애물들을” 보게 된다. 돌봄 노동자로 일하는 아시아계 여성들의 실제 삶을 토대로 구성된 소설이기에 가상의 플롯 위에 현실이 덧입혀질 수밖에 없다. 그러니 이 이야기는 허구이지만, 많은 부분 섬뜩한 “사실”이기도 하다.

조앤 라모스/김희용 옮김/창비/1만6800원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