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가 12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긴급방역대책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여성신문·뉴시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12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긴급방역대책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여성신문·뉴시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14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폭증 관련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 조치와 관련해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최후의 보루”라며 “그 효과에 대한 확신과 사회적 공감대가 있어야 하기 때문에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서울시청에서 주재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필요하다고 판단하면 과감한 결정도 주저하지 않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 주말 연속으로 900명대, 1,000명대 확진자가 나오면서 국민께서 불안감을 많이 느끼셨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중대본부장으로서 지금의 상황을 그 어느 때보다 무겁게 받아들이고 있으며 가용한 행정력을 총동원하여 하루빨리 안정을 되찾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정부도 각 부처 및 지자체, 전문가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있다”며 “우선은 지금 시행하고 있는 강화된 방역수칙을 온 국민이 제대로 실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국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방역'을 재차 강조 드린다”고 당부했다.

정 총리는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많은 국민과 의료진이 지쳐 있음을 잘 알고 있지만, 확실한 백신과 치료제가 나오기까지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마지막 고비를 넘지 못해 주저앉을 수는 없다”며 “희망을 가지고 그 어느 때보다 철저한 거리두기와 방역수칙 실천으로 이 위기를 넘어서야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