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화섭 안산시장이 담화문을 발표하고 있다. ⓒ안산시
윤화섭 안산시장이 담화문을 발표하고 있다. ⓒ안산시

미성년자 성폭행범 조두순이 출소를 이틀 앞두고 있다. 윤화섭 안산시장은 조두순 출소에 앞서 시가 추진 중인 종합대책을 설명하는 담화문을 10일 발표했다.

윤 시장은 담화문을 통해 “우리가 원하지 않았지만 아동성폭행·상해치상 강력범죄 가해자가 12일 출소하게 된다”며 “안산시와 시민들은 보호수용법 제정을 통해 가해자가 출소 이후 격리된 상태에서 정신적 치료를 마친 뒤 사회에 복귀하기를 바랐지만 현행법상 그의 출소를 막을 방법이 없었다”고 밝혔다.

그는 “성폭력 범죄에 대한 시민 여러분의 불안감을 완전히 떨쳐 드리지 못해 송구스러움을 금할 수 없다”며 “가해자의 거주 예정지 및 예상되는 활동범위를 중심으로 다양한 대책을 수립해 적극 시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시는 조두순 출소에 대비해 거주 예정지 반경 1.2㎞구간을 범죄예방 기법이 도입된 ‘안심길’로 지정하고 이곳에 1억7000만 원의 예산을 들여 태양광조명 1670개와 고효율 LED등 200개를 새로 설치한다.

거주 예정지 인근지역에도 20여대의 CCTV를 추가로 달았다.

통합관제센터에서는 거주지를 포함해 관내에 설치된 3869대의 CCTV를 전담인력 36명이 365일 24시간 모니터링을 한다.

조두순 출소에 맞춰 무도실무관급 청원경찰 6명 등 12명의 청원경찰이 24시간 체계로 순찰활동을 한다.

시는 ‘성폭력 제로 시범도시’ 추진을 통해 시민안전을 확보하는데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윤화섭 시장은 “시민의 안전과 건강을 최우선 과제로 인식하고 대응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가해자로부터 시민의 안전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자유로운 일상생활을 누리실 수 있도록 하는데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