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일대 수학과 오희 석좌교수
예일대 수학과 오희 교수 ⓒ예일대

미국 예일대 수학과 석좌교수이자 고등과학원 스칼라(KIAS Scholar)인 오희 교수가 한국인 최초로 미국수학회(AMS) 부회장에 선출됐다. 임기는 내년 2월부터 3년간이다.

미국수학회는 1888년 설립된 세계 최대 수학 학술단체로, 한국인으로서는 첫 임원직(회장 및 부회장 3인) 선출이다.

오 교수는 서울대 수학과를 졸업하고 예일대 박사과정을 거쳐 캘리포니아공대(CalTech), 브라운대 등에서 교수를 지냈다. 2013년에 예일대 역사상 첫 여성 종신직 정교수로 부임해 현재 이 대학 수학과 석좌교수로 재직 중이다.

오 교수는 2012년 미국수학회의 초대 석학회원(펠로)으로 선정됐고 2015년 한국인 최초로 미국수학회가 탁월한 여성 수학자에게 수여하는 새터상(Satter Prize)을, 2018년에는 호암상 과학상을 받았으며, 2015년부터 3년간 미국수학회 편집위원을 역임했다.

고등과학원은 “오 교수는 수학계에서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는 리군의 이산부분군과 균질공간의 동역학, 기하학 및 정수론 응용 분야의 세계적인 석학”이라며 “2008년부터 매해 고등과학원을 2~3개월 방문해 다양한 학술활동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고등과학원은 한국 기초과학을 세계적인 수준으로 끌어올리고자 1996년에 설립된 우리나라 최초의 순수이론기초과학 연구기관으로 해외 대학에 재직 중인 세계 석학을 고등과학원 스칼라로 초빙, 공동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