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운영위원회서 사업계획 확정

총선여성연대의 활동이 가시화되고 있다. 8월 19일 발족한 총선여성연대는 7일 본사 강당에서 제2차 운영위원회를 열고 지금까지 본부장 및 실무자 회의에서 논의된 사업계획을 확정했다.

가장 먼저 중점을 둘 사업은 '정치개혁 및 여성참여 확대를 위한 제도개선 과제 모색 토론회(가제)'다. 11월 중순께 이뤄질 이 토론회는 정치개혁·여성의 정치 참여 확대를 위한 제도개선 과제와 대안을 모색한다.

토론회의 준비 단계로 이달 말경 '비례대표 증원, 여성 지역구 공천 30%'가 의무조항이 되도록 하는 내용을 담아 입법청원을 시행할 방침이다. 특히 이 내용들이 각 정당의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정당을 대상으로 압력 행사도 불사하겠다는 전략을 갖고 있다.

그 방법으로 각 당 대표와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면담하고 국회 앞 집회와 1인 시위를 진행할 방침이다. 특히 총선여성연대가 내놓은 정치관계법개정안 입법청원이 성사될 수 있도록 대표자 간담회도 추진할 생각이다.

한국여성단체연합, 한국여성단체협의회 주도로 16대 국회의원 전체를 대상으로 여성정책 평가도 진행한다. 11월까지 여성정책과 관련된 의정활동 설문조사를 마친 뒤 12월 말까지 자료조사를 함께 실시해 분석 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다. 한국여성재단과 함께 기금 모금을 실시하며 기금 배분은 본부장 단체 협의로 결정하기로 했다.

온·오프라인을 활용한 여론 형성과 캠페인 활동에도 주력한다. 제도 개선에 대한 서명 배너와 '권위주의, 금권정치, 남성중심정치, 부패정치 여성이 타파한다'는 내용을 담은 플래시 제작이 그 출발이다. 제작된 배너와 플래시를 총선여성연대 회원단체 사이트에 올려 제도 개선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높이고 네티즌의 여론화를 이끌어내겠다는 취지다. 토론회 발표 내용을 중심으로 온라인을 통해 여성 정치 참여에 관한 정보 제공에도 앞장선다.

그밖에도 총선여성연대는 한국여성경영자총협회, 한국여성경제인협회 등을 연대의 의결기구인 운영위원회로 추천했다.

혜원 기자nancal@womennews.co.kr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