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변화의 깃발 들겠다” 출마 공식 선언
김종인 “자기 의지 관철할 수 있는 훌륭한 분”

이언주 전 미래통합당 의원이 23일 오후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열린 '부산독립선언' 출판기념회에서 강연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이언주 전 미래통합당 의원이 23일 오후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열린 '부산독립선언' 출판기념회에서 강연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이언주 전 국민의힘 의원은 23일 “부산, 바꾸지 못하면 죽는다. 새로운 아이디어와 개척정신이 가득한 곳으로 만들어야 한다”며 “그 변화의 깃발을 제가 들고자 한다”며 내년 4월 부산시장 보궐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이 전 의원은 이날 서울 여의도 켄싱턴 호텔에서 ‘부산독립선언’ 출판기념회를 열고 “부산 정체성은 개항과 함께 성장했다"며 "이제 부산이 제4개항을 시작해야 한다. 그 제4의 개항은 대한민국 제2산업화가 될 것이고 제4의 개항은 부산을 시작으로 대한민국을 바꾸는 계기가 될거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부산은 지금 현안 중 하나인 신공항 문제로 떠들썩하고 이 공항 문제가 잘못하면 야권 내부의 분열로 발전할 조짐도 적잖이 보인다"며 “걱정스럽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사실 이번 (보궐)선거의 원래 원인이 무엇인가를 다시 한 번 상기할 필요가 있다"며 "혈세 수백억 들인 선거 원인은 민주당 수장의 성추행이었다. 우리가 그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출신인 이 전 의원은 “민주당이 정무적 판단으로 공세를 잘 한다. 프레임을 바꾸곤 한”"며 “자칫하면 성추행으로 일어난 선거가 신공항으로 수세 몰리는 일이 없어야 한다. 특히 여성 문제가 깨끗한 사람이어야 한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저는 같은 여성으로서 말한다”고 언급했다.

부산 현안에 관해선 “전 세계 항구가 경쟁을 치열하게 한다”며 “부산 항만을 스마트 시스템으로 안 바꾸면 경쟁력이 없다”고 지적했다.

특히 가덕도 신공항 추진 논란에 대해 “경남 남부지역 모두 바닷가에 화물을 싣는 공항이 있어야 한다”며 “김해공항을 군공항만 남겨두고 가덕으로 다 이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축사에서 “이 전 의원은 자기가 지향하는 바를 꼭 실천할 수 있는, 강력한 의지를 가진 정치인"이라며 “우리나라의 몇 안 되는 여성 정치인으로서 자기 의지를 관철할 수 있는 훌륭한 분”이라고 말했다. 이어 김 위원장은 "제가 이 전 의원이 19대 국회의원 때 후원회장을 맡아 20대 국회까지 후원회장을 한 인연이 있다"며 “이 전 의원은 의지가 강하고 뭔가 집착하면 실현하려는 성격의 소유자가 아닌가 생각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