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예산안 심의 도중 "대주주 3억 갑론을박 책임지고 사의"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 자리하고 있다.ⓒ여성신문·뉴시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3일 사의를 표명했으나 문재인 대통령은 홍 부총리의 사표를 즉각 반려하고 재신임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홍 부총리는 이날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에서 출석해 정일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관련 질의를 받고 “주식 양도소득세 대주주 요건에 대해 여당 안인 10억원으로 유지하는 것으로 결정했다”고 답했다.

홍 부총리는 대주주 3억원 논란과 관련해 “2개월 동안 갑론을박이 있는 상황이 전개된 것에 대해 누군가 책임 있는 자세가 필요하다 싶어 제가 책임을 지고 오늘 사의 표명과 함께 사직서를 제출했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그동안 더불어민주당과 주식 양도소득세 부과 대주주 요건 강화 등을 두고 갈등을 겪었다. 대주주 요건 3억원을 고수한 홍 부총리는 전날(2일) 고위 당·정·청 회의에서 대주주 요건 10억원 유지가 결정돼 당정 간 이견이 커지는 것에 대해 책임 차원에서 사직서를 제출한 것이다.

홍 부총리의 폭탄 발언에 정 의원은 “10억원으로 유지된다는 말씀으로 이해하겠다”라며 “갑자기 부총리님의 거취 이야기를 하셔서 놀랍고 안타까운 마음”이라고 했다.

이 자리에 있던 민주당 기동민 의원은 “설사 사직을 결심했다 하더라도 부총리가 지금 이 자리(국회)에 와서 사의 표명을 천명하는 것이 공직자의 태도인가 질문을 드린다”라며 “대단히 무책임하다. 정치적으로 해석될 수 있다”라고 지적했다.

홍 부총리는 “(이 자리에서 말하는 것이) 책임있는 자세라고 생각했다”라며 “누군가는 책임을 져야 할 텐데 기재부에서 그런 의견이 시작됐기 때문에 제가 하는 게 맞다고 생각했다”라고 답했다. 기재부 수장으로서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이 그의 판단이다.

실제로 최근 대주주 기준과 관련해 홍 부총리 해임을 요구하는 청원이 청와대 국민청원에 올라와 20만명이 동의할 정도로 여론은 홍 부총리에 등을 돌렸다. 민주당은 여론을 의식해 기재부를 압박하자 기재부 수장인 홍 부총리가 사표라는 형식을 통해 여당에 대한 불만을 드러낸 것 아니냐는 해석이 관계 안팎에서 나온다.

홍 부총리는 '문 대통령이 사직서를 반려해도 직을 내려놓을 것이냐'는 질문에 "후임자가 올 때까지 최선을 다해서 직을 수행하는 게 맞다고 본다"고 했다.

홍 부총리의 사의 표명에 문 대통령은 이날 홍 부총리에 대한 재신임을 확인했다고 청와대 관계자가 언론에 전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코로나 국면에서 우리 경제가 선방하고 있지 않느냐”며 “그런 측면에서 대통령은 기재부, 재정당국이 잘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정치권에선 예산국회가 끝나는 연말에 개각이 단행될 것으로 보고 홍 부총리가 교체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