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에 후보 내는 민주당…
“도덕적인 후보 내 시민들 후보 자유롭게 선택하시고 그 결과 보람 있게 여기시도록 하겠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공동취재사진)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공동취재사진)

더불어민주당 당원 투표를 통해 내년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에 후보를 내기로 확정한 뒤 이낙연 민주당 대표가 2일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의혹 사건의 피해자에게 사과했다.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민주당 대표는 “(박 전 시장 관련) 피해여성께 거듭 사과를 드린다. 사과 진정성을 갖기 위해 실천이 따라야 한다”며 “(당내에) 윤리신고센터, 젠더폭력상담센터를 열어 당소속 선출직 공직자와 주요 당직자의 성비위·부정부패 등 조사와 후속조치에 임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오전 ‘압도적 찬성’으로 발표된 내년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공천 및 당헌 개정 전당원투표 결과에 대해 “많은 당원의 뜻이 모아졌다. 이후 (당무위원회, 중앙위원회 등) 절차를 신속하게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다만 “당원들의 뜻이 모아졌다고 해서 서울과 부산 시정공백을 초래하고 보궐선거를 치르게 한 저희 잘못이 면해지는 것은 아니다”라고 거듭 사과의 뜻을 표명했다.

이 대표는 “당은 철저한 검증과 공정한 경선 등으로 가장 도덕적이고 유능한 후보를 찾아 유권자 앞에 세울 것”이라며 “그래서 시민들께서 후보를 자유롭게 선택하시고 그 결과를 보람 있게 여기시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최근 추미애 법무부 장관을 향한 일부 검사들의 반발에 대해서는 “2007년 검찰은 이명박 후보의 다스와 BBK 의혹에 대해 무혐의 처분했고 그로부터 14년 만에 단죄가 이뤄졌다. 2013년 검찰은 김학의 전 법무차관에 대해 무혐의 처분을 하고 7년 만에 법 심판이 이뤄졌”"며 “검찰에서 반성이나 자기비판의 목소리가 들리지 않아 국민이 검찰개혁의 필요성을 다시 느꼈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