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필·대작 대가 작품당 100만~560만원

 화면은 학부모와 학원 관계자 사이에 대필 청탁과 수락이 오고 가는 메신저 모습.ⓒ여성신문·뉴시스

 

대학입시 학생부종합전형(학종)을 위한 스펙을 만들어주겠다며 각종 대회의 논문, 발명보고서 등을 대신 써주고 이를 의뢰한 혐의로 학원 관계자들과 학생들이 무더기로 적발됐다. 이에 따라 학생들은 대필한 제작물로 각종 대회에서 입상하는 등 학종의 공정성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서울지방경찰청 사이버안전과는 업무방해 및 위계공무집행방해 등 혐의로 서울 강남의 한 입시컨설팅 학원 관계자 18명과 학생 60명 등 총 78명을 검찰에 송치했다고 29일 밝혔다. 경찰은 이들 중 학원장 A씨는 지난 16일 업무방해 및 위계공무집행방해 등 혐의로 구속기소 했다.

경찰에 따르면 A씨 등은 2015년부터 서울 양천구 목동과 강남구 대치동에 입시컨설팅 전문학원을 차린 뒤 입시 설명회와 인터넷 광고 등을 통해 학생부종합전형(학종)으로 대학에 진학하려는 학생들을 모집했다.

이 학원은 ‘독서감상문, 애플리케이션 개발, 대회 수상 실적 등 학종 스펙을 관리해 준다’며 각종 대회에 낼 독후감이나 소논문, 발명보고서 등을 대필, 대작의 대가로 건당 100~560만원을 받고 대리 작성해 전달하도록 했다. 드라마 ‘SKY캐슬’의 현실판인 셈이다.

A씨 등 학원 관계자들은 전화상담에서 불법행위 노출을 우려한 학부모들에게 개별 방문 상담을 진행해 고객을 모집해 외부 노출을 피했다.

경찰은 학생들이 학원에서 대신 만들어준 작품을 대회에 제출해 여러 차례 입상하고 이 같은 결과는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하는 방식으로 대학에 합격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번에 적발된 60명 학생 중 절반은 이 같은 수법으로 대학 입시에서 부당하게 이득을 본 것으로 경찰은 보고 있다.

해당 학원은 대학 입시 외에도 특목고와 자사고 입학컨설팅도 병행했다.

경찰은 이번 수사 결과를 대회 주최단체와 교육부에 통보할 예정이다. 경찰은 “앞으로도 각종 입시나 취업 등 공정한 경쟁을 저해하는 불법행위에 대해 엄정하게 단속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