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FP 통신은 지난 17일 중국 국가발전위원회(SDRC)의 보고서 결과 중국 여성들은 현재 농업 노동력의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 인력이 중국의 농업 생산에서 주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도했다.

국가발전위원회의 통계에 따르면 1990년대 이래 농업과 임업, 가축업 등의 노동에서 여성들은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비율은 계속 증가하고 있다. 90년대 농업 노동력의 52.4%를 차지했던 여성들의 비율은 2000년 61.6%로 증가했다. 도시로 이주한 농업 인구의 비율이 점차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여성 농업인의 90%는 여전히 농사일에 집중하고 있다.

한편 여성 농업인 비율이 높은 것에 대해 국가발전위원회 산하 산업개발조사기관의 회장이자 연구의 책임자였던 마샤오헤는 “가사와 일의 이중 부담은 농업 지역 여성들이 보다 나은 일자리와 경력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제한해 왔다”고 말했다.

여성들은 가족을 부양하기 위해 일을 해왔으며 도시에서 일자리를 구한 기혼 여성들은 곧 그들의 취학 연령 아이들을 돌보기 위해 고향으로 돌아간다. 도시로 이주한 노동자들 가운데 남성보다 높은 비율의 여성이 귀향하며 이들은 남성보다 일찍 노동시장에서 퇴출된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보고서는 밝혔다.

임인숙 기자

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