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평론가 최열의 책 『옛 그림으로 본 서울』 추천

 

문재인 대통령 페이스북 캡쳐.
문재인 대통령 페이스북 캡쳐.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모처럼 좋은 책을 한 권 읽었다”며 옛 서울의 모습을 담은 조선시대 화가들의 그림을 수록한 미술서를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미술사학자 최열의 책 『옛 그림으로 본 서울』을 추천했다. 문 대통령은 저자에 대해 “평생 한국 미술사에 매달려온 미술사학자”라고 설명하며 “부제가 ‘서울을 그린 거의 모든 그림’인데, 저자가 알고 있는 옛 서울 그림은 거의 다 담겼다는 자부심이 배어 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125점의 조선시대 그림이 최고의 해설과 함께 수록되어 있어 저자로서도, 출판사로서도 역작이라고 할 만하지만, 책값이 보통의 두 배로 비싼 것이 좀 부담”이라고 했다. 이 책의 정가는 3만7000원이다. 

『옛 그림으로 본 서울』
『옛 그림으로 본 서울』

 

문 대통령은 “지금의 서울은 한양 또는 한성이라고 부르던 옛 서울과 전혀 모습이 다르다”며 “강, 하천, 산, 계곡이 모두 달라졌고, 사람이 손대지 못하는 부분만 옛 모습이 남았을 뿐”이라고 했다. 이어 “눈부신 발전과 개발이 있었지만, 그로 인해 잃어버린 것들도 많다”며 “‘좀 더 일찍 자연과 환경의 소중함을 알았더라면’하고 탄식하게 되지만 이젠 앞날의 교훈으로 삼을 뿐”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책을 소개하면서 “저자는 위치가 확인되는 거의 모든 그림을 화가와 그림의 내력까지 충실한 해석과 함께 보여준다”며 “조선시대 서울을 그린 진경 산수화와 화가에 대한 사전과 같은 자료로서도 가치가 크다고 느낀다”고 했다.

문 대통령이 극찬한 이 책은 서울의 옛 풍경을 그린 조선 시대 화가 41명의 그림 125점을 집대성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1일에는 『코로나 사피엔스』, 『오늘부터의 세계』, 『리더라면 정조처럼』, 『홍범도 평전』 등 책 4권을 추천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