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 택배기사 및 택배종사자 보호 위한 종합대책 발표
분류 인력 4000명 투입
2022년까지 100억 규모 상생협력기금 조성…택배기사 복지 증진

박근희 CJ대한통운 대표이사가 22일 오후 서울 중구 태평로빌딩에서 택배 노동자 사망 사건과 관련해 사과문을 발표하고 있다.ⓒ여성신문·뉴시스

 

CJ대한통운이 최근 회사 소속 택배 노동자의 연이은 사망 사고에 고개를 숙였다. CJ대한통운이 택배 노동자 근무 현장에 대한 개선 방안을 발표한 것은 고 김원중(48)씨가 숨진 지 2주 만이다.

박근희 CJ대한통운 대표는 22일 서울 중구 태평로빌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택배 업무로 고생하시다 유명을 달리하신 택배기사님들의 명복을 빌며 우선 유가족분들게 진심으로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박 대표를 비롯해 CJ대한통운 소속 정태영 택배부문장, 최우석 택배사업본부장, 한광섭 커뮤니케이션실장 등 4명이 자리했다.

박 대표는 이어 “연이은 택배기사 사망에 대해 대표이사로서 책임을 통감한다”며 “CJ대한통운 경영진 모두가 지금의 상황을 엄중하게 받아들이며 재발 방지 대책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코로나19로 물량이 늘어나는 과정에서 현장 상황을 챙기지 못했던 부분은 없었는지 되묻고 살펴보고 있다”며 “CJ대한통운은 택배기사 및 택배 종사자들의 건강과 안전을 경영의 최우선 과제로 삼고 현장 혁신 및 관련 기술개발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표는 “이 모든 대책은 대표이사인 제가 책임지고 확실히 실행될 수 있도록 하겠다”라며 “다시 한번 이 자리를 빌려 모든 분들께 사과드린다”라고 강조했다.

박 대표는 이날 택배기사들의 근무환경을 개선하는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먼저 택배기사들의 업무를 가중하는 원인으로 지목된 분류작업에 인력 4000명을 다음 달부터 투입한다. 구체적인 내용은 집배점과 협의할 계획이다.

지원인력 투입으로 시간을 얻은 택배기사들은 오전 업무 개시 시간을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는 ‘시간 선택 근무제도’를 이용해 업무 개시 시간을 조정할 수 있다. 대략 오전 7시부터 12시 사이 업무를 시작하면 된다.

종합대책에는 초과물량공유제 도입을 검토된다. 건강한 성인이 하루 배송할 수 있는 적정량을 산출한 뒤 초과물량이 나오면 택배기사 3~4명이 팀을 이뤄 물량을 분담해 택배기사에게 업무 과중이 되지 않게 하는 내용이다.

CJ대한통운은 택배기사가 올해 말까지 산재보험 가입 여부 실태조사를 진행하고 내년 상반기 내 모든 택배기사들이 가입을 의무화하기로 했다. 또 건강검진 주기를 2년에서 1년으로, 뇌심혈관계 검사항목도 추가하는 등 회사가 비용 전액을 부담한다.

CJ대한통운은 택배기사들의 복지확대에 나선다. 오는 2022년까지 소형상품 전용분류 장비를 추가 구축하는 동시에 100억원 규모의 상생협력기금을 조성해 복지 증진에 사용할 예정이다.

올해 과로사로 숨진 택배노동자는 택배기사 9명, 택배종사자 4명 등 모두 13명이다. 지난 21일 밤 CJ대한통운 소속 택배노동자 강모(39)씨가 일터 휴게실에서 갑자기 호흡곤란 등으로 사망했다.

 

다음은 박 대표이사가 발표한 사과문 전문이다.

CJ대한통운 대표이사 박근희입니다.

최근 택배 업무로 고생하시다 유명을 달리하신 택배기사님들의 명복을 빌며, 우선 유가족분들께 진심으로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연이은 택배기사님들의 사망에 대해 회사를 맡고 있는 대표이사로서 책임을 통감하며, 국민 여러분께 큰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서도 머리 숙여 깊이 사과드립니다.

저를 비롯한 CJ대한통운 경영진 모두는 지금의 상황을 엄중하게 받아들이며, 재발방지 대책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몇 마디 말로 책임을 피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코로나로 물량이 늘어나는 과정에서 현장 상황을 세밀하게 챙기지 못했던 부분은 없었는지 되묻고, 살펴보고 있습니다.

오늘 보고 드리는 모든 대책은 대표이사인 제가 책임지고 확실히 실행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CJ대한통운은 택배기사 및 택배 종사자들의 건강과 안전을 경영의 최우선 과제로 삼고 현장 혁신 및 관련 기술개발을 지속해 나가겠습니다.

다시 한번 이 자리를 빌려 모든 분들께 사과드립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