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혜영 의원, 식약처 가정간평식 유해물질 13%만 조사 
국민안전 우려, 검사대상 확대한 후속 실태조사 시급 

22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국회의사당에서 최혜영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은 "장애뿐만 아니라 사각지대 서에 계시는 분들을 위해서 최대한 제가 할 수 있는 역할을 중간의 디딤돌 역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질문에 답하고 있다. ⓒ홍수형 기자
최혜영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홍수형 기자

불맛을 강조한 가정 간편식 직화 제품 절반 이상에서 발암가능 물질인 3-MCPD(3-모노클로로프로판디올)가 검출돼 논란이 일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가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최혜영 의원에게 제출한 ‘2019년 식품별 3-MCPD 오염도 조사’에 따르면, 간편식 직화 제품 11건, 간편식 제품 7건, 간편식 안주 제품 6건 등 21개 업체의 38개 제품에서 발3-MCPD가 검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중 검출률이 50%가 넘은 간편식 직화 제품에는 3-MCPD의 기준이 설정되어 있지 않지만, 해당 제품들이 원료로 사용한 간장의 기준치(0.1mg/kg)를 초과하는 제품이 11개 중 8개나 됐다. 또 기준치의 여섯 배가 넘는 제품도 있었다. 식약처 연구조사 결과에 따르면 조리과정서 3-MCPD가 생성될 가능성을 이미 언급한 바 있다. 

식약처는 2020년 4월 가정간편식에 대해 오염도 조사하겠다고 발표했지만, 3,600건을 조사하겠다고 계획했다가 예산 부족의 이유를 들어 조사 건수를 480건으로 대폭 축소했다.

3-MCPD 검출제품을 제조한 21개 업체 중 유명 기업 2곳을 제외한 19개 업체는 자사 브랜드 외에도 대기업, 대형마트 자체상표 제품 등 OEM 생산 업체들이어서 동일한 공장에서 동일한 제조 방법으로 생산한 제품들에 대한 확대 조사가 필요한 상황이다. 최근 1인 가족 증가 등으로 가정간편식 등 간편식품 시장이 2조 이상으로 급성장하고 있다. 

최혜영 의원은 “2019년 즉석식품류 실태조사에서 3-MCPD가 검출되고 있어서 식약처가 가정간편식의 유해물질을 조사하겠다고 했지만 계획안의 13%만 조사한 사실이 드러났다”며 “1인 가족 증가와 장기화한 코로나19로 인해 가정간편식 등 간편식품 시장이 급성장하는 이 시기에 단순히 예산 부족을 이유로 계획된 조사를 축소했다는 것은 국민의 건강을 위해 존재하는 식약처의 책무를 저버린 행위라고 생각한다. 지금이라도 계획대로 조사를 실시하여 국민 불안을 해소하고 과학적 관리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