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들 “베를린 소녀상 지키자” 집회

28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 미테구에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상징하는 '평화의 소녀상' 제막식이 열렸다. 일본 TBS 방송 화면 중 일부.
28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 미테구에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상징하는 '평화의 소녀상' 제막식이 열렸다. 일본 TBS 방송 화면 중 일부.

최근 독일 수도 베를린에 설치됐으나 일본 측의 공세로 사라질 위기에 처했던 일본군 위안부 상징 ‘평화의 소녀상’ 철거가 일단 보류됐다.

14일 NHK, 지지통신 등에 따르면 전날 독일 민간단체 코리아협의회는 법원에 베를린 소녀상 철거 명령에 대한 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을 했다. 이에 따라 지역 당국은 철거를 일단 보류했다.

베를린시는 13일(현지시간) 홈페이지를 통해 “논란이 된 ‘평화의 소녀상’은 당분간 그 자리에 있을 것”이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발표했다.

관할 미테구(區) 측은 “소녀상의 해체 시한은 더 이상 적용하지 않겠다”며 당분간 동상 설치를 허용하기로 했다.

또한 “이 같은 맥락에서 (소녀상과 관련한) 추가적인 결정은 보류하고 행정법원에 대한 평가를 기다리겠다”고 부연했다.

슈테판 폰 다셀 미테구청장은 “우리는 이 복잡한 논쟁에 연루된 모든 관계자들의 입장과 우리의 입장을 철저히 따지기 위해 충분한 시간을 들이겠다”며 “코리아협의회의 이익과 일본의 이익을 고려해 정의를 행할 수 있는 절충안이 도출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관계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기념관을 구상하는 것 역시 환영할 일이다”고 설명했다.

베를린시는 “우리는 시간, 장소, 원인을 불문하고 여성을 상대로 가한 모든 형태의 성폭력을, 특히 무력 충돌이 벌어진 공간에서 벌어진 이 같은 폭력을 규탄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미테구 측은 지난 8일 “국가 간 역사적인 문제에서 한 쪽에 서는 것은 피해야 한다”며 소녀상 설치 허가를 취소하고 14일까지 철거하도록 요청했다.

이에 13일 미테구에서는 250여 명이 소녀상 철거 항의 시위를 열기도 했다.

일본 정부는 지역 당국까지 압박하며 베를린 소녀상 철거에 힘을 써왔다.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 일본 외무상은 지난 6일 기자회견에서 하이코 마스 독일 외무장관과 화상회의를 했을 때 베를린에 설치된 소녀상 철거를 위한 협력을 촉구했다고 사실상 인정했다. 그는 “베를린 도시에 그런 동상(소녀상)이 놓여지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가토 가쓰노부(加藤勝信) 관방장관도 지난달 29일 “우리나라의 입장과 지금까지의 대처로(봤을 때)는 있을 수 없는 극히 유감인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표명했다.

앞서 지난달 28일 베를린 중심 지역인 미테구에서 소녀상 설치 제막식이 열렸다. 소녀상은 미테구의 보도에 설치됐다. 독일에 설치된 소녀상은 이번이 3번째다. 공공장소에 설치되는 것은 이번이 최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