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강자 총경, 여성장애인 성매매 근절 연대와 간담회서 밝혀

장애인 성매매 근절을 위해 경찰청과 관련 여성단체들이 적극적인 협력을 갖기로 다짐했다. 지난 8일 경찰청에서는 '여성장애인 성매매 근절을 위한 연대'(이하 여성장애인 성매매근절연대)와 경찰청 여성청소년과 김강자 총경의 간담회가 있었다. 이번 간담회는 지난달 27일 한소리회, 한국여성장애인연합 등 8개 단체가 발족한 여성장애인 성매매 근절 연대의 요청으로 이뤄졌다. <본지 741호 참조>

이날 김강자 총경은 “정신지체장애인 성매매도 미성년자에 준해 엄정히 대처하고 근절하도록 할 방침”이라고 강하게 입장을 표명했다.

이에 대해 간담회에 참석한 한국여성장애인연합 부설 서울여성장애인 성폭력상담소 장명숙 소장은 “여성장애인들은 집에서 학대받고 갈 곳 없이 떠돌다 성매매 업소로 유입되는 일이 많다”며 “정신지체장애인에 국한시키지 말고 사안에 따라 신체장애인에 대해서도 확대했으면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장애여성공감 박영희 상임대표는 “경찰이 단순히 여성장애인 문제발생시 장애인 단체와 연계하는 경우가 많다”며 “성폭력이나 성매매 문제는 장애여성상담소나 성폭력상담소로 연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성매매 근절을 위한 한소리회 조진경 사무국장은 “여성 장애인이 직접 신고를 하지 못하는 만큼 주변인의 신고가 절실하다”며 “여성장애인 단속기간을 설정해 줄 것”을 요청했다. 또 “성폭력, 가정폭력 사건이 너무 많아 일선 경찰에서는 성매매에 관여할 능력이 안 된다는 입장”이라며 '성매매전담수사관' 신설을 요청했다.

김강자 총경은 “경찰과 관련 단체간 연대의 중요성과 단속기간 설정에 공감한다”며 “단속기간을 정하고 주변에서 신고할 수 있도록 여성장애인 성매매 근절 홍보 전단을 배포하겠다”고 말했다. 또 “정신지체장애인 성매매는 미성년자와 동일하게 엄벌한다”는 원칙으로 “급습, 신고를 통해 정신지체장애인 성매매가 근절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성매매전담수사관에 대해서는 “예산과 인력의 한계로 현재로서는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서 김강자 총경은 성매매 대처 현실에서 느끼는 딜레마를 토로하기도 했다.

간담회 참석자들이 “성남 정신지체 여성장애인의 경우 구청에서 관리하는 집결지 여성 종사자 명부에서도 빠져 있었다”며 경찰에 보다 철저한 명부 작성을 요청하자 김 총경은 “나도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지만 국가가 관여하는 것은 공창을 의미한다며 여성계로부터 많은 비난을 받은 바 있다”고 말했다.

한편 '여성장애인 성매매 근절을 위한 연대'는 이날 김강자 총경과 1차 간담회를 시작으로 앞으로 여성부 권익증진국장, 장애인부모회 등과 간담회를 갖고 여성장애인 성매매 현실에 대해 적극적으로 알리고 근절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김선희 기자sonagi@womennews.co.kr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