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호정 "새누리당 당직자 출신…의원실 확인 없이 기자출입증 이용"

정의당 강은미 원내대표와 장혜영 원내수석부대표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류호정 의원의 국감 증인 채택 철회 및 삼성 임원 국회 불법 출입 문제와 관련한 긴급 의원총회를 마친 후 국회 사무총장실에 항의방문해 김영춘 사무총장에게 항의서한을 전달 하고 있다.ⓒ여성신문·뉴시스

 

삼성전자 임원이 국회 출입기자로 등록해 국회를 자유롭게 드나든 것으로 드러나자 국회가 조사에 착수했다. 결과에 따라 삼성전자에 법적 조치를 하기로 하면서 파장이 커지고 있다.

김영춘 국회 사무총장은 8일 입장문을 내고 “국회는 삼성전자 간부의 국회 출입기자증 발급제도를 악용한 행위에 대해 강력한 유감을 표한다”며 “국회는 이번 사건에 대한 사실관계 조사에 착수했다. 해당 기업에서 이번 사건의 진상 규명에 책임 있는 태도를 보여줘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회는 확인 결과, 해당 간부는 2016년 국회에 출입등록한 기자로 확인했으며 해당인의 국회 출입 목적이 보도가 아닌 것으로 판명되면 내규에 따라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국회는 삼성전자에 출입처 발급 및 경위를 요구하는 공문을 보냈다. 이복우 국회 공보기획관은 “유선(전화) 또는 개인적으로 접촉 시도하는데 정식 공문을 통해 해당 간부가 어떤 활동을 했는지 등 필요한 자료를 요청했다”고 말했다. 해당 간부가 기자로 등록한 언론사가 서울시와 문화체육관광부에 정상적 절차를 거쳐 설립된 언론인지 등 협조를 구하는 중이라고 했다.

앞서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류호정 정의당 의원은 전날(7일) 산업통상자원부 국정감사 중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얼마 전 삼성전자의 중소기업 기술 탈취 관련 민원을 접수하고 사실 확인을 위해 부사장을 증인으로 신청했었다”며 “증인 신청 이후 그동안 의원실에 삼성전자 관계자들이 많이 찾아왔다”고 말했다.

류 의원은 이어 “출입 경위를 알아보니 한 언론사의 기자 출입증을 가지고 매일같이 (정의당에) 들어왔다”며 “국회 업무 포털을 이용해 국회 장기 출입 기자 명단에서 해당 간부의 이름을 쉽게 찾을 수 있었고 등록된 번호와 사진까지 확인해 파악했다”고 했다. 해당 임원은 뉴스 검색을 통해 ‘코리아뉴스xxx’라는 언론사 소속이며 전 새누리당 당직자였다고 그는 확인했다고도 했다.

결국 류 의원이 중소기업 기술 탈취와 관련해 증인으로 신청한 삼성전자 부사장의 증인 채택은 여야 간사 간 협의로 무산됐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는 대관 업무를 맡고 있는 자사 간부가 기자 출입증으로 국회를 출입하며 물의를 일으킨 데 대해 사과의 뜻을 밝혔다. 회사 측은 “국회의 절차를 지키지 않은 것은 명백한 잘못된 일이며 다시는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