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도 방역처럼 선방”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여성신문·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은 5일 “우려가 컸던 개천절 불법 집회가 코로나 재확산을 유발하지 않도록 철저하게 대비하여 빈틈없이 차단했다”라며 “국민들께서 잘 협조해주셨다”라고 감사를 표했다. 개천절 집회 차단 과정이 국민의 기본권을 침해했다는 야당의 주장을 반박하고 경찰에 힘을 실어준 것으로 해석된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 회의 모두발언에서 “연휴 기간에 경제에 관한 좋은 소식도 있었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지난 2분기 경제성장률이 OECD 국가 중 1위를 기록했고 9월 수출액이 전년 동기보다 7.7% 증가해 코로나로 인한 수출 감소에서 7개월 만에 증가로 돌아섰고 올해 들어 최고치를 기록했다”며 “우리의 방역이 세계의 모범으로 평가받는 이유는 경제에서도 이처럼 선방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추석 연휴 기간 방역에 협조한 국민들에게 공을 돌렸다. 문 대통령은 “이번 추석 연휴는 예년과 사뭇 다른 풍경이었다. 민족대이동의 기간이었지만 국민들께서 고향과 여행을 자제해 주셨다”며 “연휴 기간동안 일일 평균 이동량이 19.3%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특별 방역 기간으로 보낸 특별한 추석이었지만 국민들께서 잘 협조해주셨다”고 거듭 감사의 뜻을 전했다.

이어 “국내 신규 코로나 확진자 수가 연휴 내내 두 자릿수 유지됐고 감소 추세를 보였다”며 경찰도 방역에 구멍 생기지 않도록 방역에 최선을 다했다“고 강조했다.

다만 문 대통령은 연휴 이후 방역에도 긴장을 늦추지 말자고 양해를 구했다. 문 대통령은 ”어렵고 불편하더라도 힘을 모아 확실한 진정세를 이뤄내야만 지난 2개월 동안의 코로나 재확산 위기 국면을 벗어나 서서히 안정화 단계로 접어들 수 있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