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고려대 첫 종합감사 결과…38건 적발
교수 13명, 강남 소재 룸살롱서 6693만원 결제

ⓒ여성신문·뉴시스

 

고려대 교수들이 학생 등록금으로 강남 유흥업소를 다니다 교육부 감사에 적발되자, 대학 본부와 교수의 행태에 분노한 학생들은 대학 본부 측의 사과와 재발방지책을 요구하고 나섰다.

28일 고려대에 따르면 고려대 총학생회는 전날 성명문을 내고 “교육부의 종합감사 결과 38건의 지적 사항이 밝혀졌다”면서 “총학생회는 결과에 있어 학교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총학생회는 “학교는 항상 자금 부족의 논리로 고질적 공간 문제, 열악한 실험 실습환경, 부족한 강의 등을 비롯한 산적한 문제들을 해결하지 않았다”며 “그러나 교육부 감사 결과 지적된 사항들은 학교의 방만한 재정 운용의 민낯을 보여주며 문제 해결의 걸림돌이 자금 부족이 아니었음을 여실히 드러냈다”고 비판했다.

총학생회는 “지난해 우리는 과정의 공정이 무너진 것에 대해 분노했다”라며 “학교는 과정의 공정을 심각히 해할 수 있는 교수-자녀 간 강의 수강’에 대해 신고 제도를 엄격히 운용하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총학생회는 “심지어 2019학년도 내용으로 지적된 사항은 우리가 들었던 촛불이 본교의 교원들에게 어떤 의미로 다가갔는지를 방증했다”며 “공정을 최우선의 화두로 생각하는 젊은 고대생들의 눈높이에 부합하지 않는 본교의 윤리 의식은 제고되어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총학생회는 지적사항 조치 이행과 학교의 사과, 문제 경위 설명, 재발방지대책 마련 등을 촉구했다.

교육부는 지난 24일 고려대를 운영하는 학교법인 고려중앙학원과 고려대에 대한 종합감사를 진행했다. 그 결과 38건의 지적사항을 적발하고 이 중 2건은 수사기관에 수사를 의뢰하고 1건은 고발했다.

감사 결과, 고려대 교수 13명은 2016년 3월부터 지난해 말까지 서양음식점으로 위장한 서울 강남 한 유흥업소에서 6693만원을 법인카드로 결제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 업소는 유흥접객원이 나오는 룸살롱이었다.

이 밖에도 교육부는 고려대가 최근 3년간 체육특기자 전형에서 모집 요강과 다르게 예정에 없던 5명을 선발한 사실과 일반대학원 26개 학과에서 입시 서류 자료를 보관하지 않는 관계자를 적발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