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흡하지만 긍정적…투입 안 될 경우 특단 조치"

8일 오전 서울 한 시내의 물류센터에서 택배 노동자들이 분류작업을 하고 있다.ⓒ여성신문·뉴시스

 

택배 노동자들이 21일부터 택배 분류작업을 전면 거부하기로 한 방침을 철회했다. 정부가 분류작업에 추가 인력을 지원해달라는 이들의 호소를 수용했기 때문이다.

택배 노동자 과로사대책위원회(대책위)는 18일 입장문을 내고 택배 분류작업에 1만 명의 인력을 충원한다는 정부의 대책을 수용해 21일부터 분류작업을 전면 거부한다는 기존의 계획을 변경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번 분류작업 거부 계획 철회는 정부가 택배사들과 간담회를 열고 사태 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선 일을 대책위가 긍정적으로 평가했다는 게 대책위의 설명이다.

대책위는 ”정부와 택배업계가 발표한 대로 분류작업 인력투입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요구한다“며 ”분류작업 인력을 택배 노동자 업무부담이 줄어들 수 있는 방향에서 투입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일일 점검과 현장 지도를 철저히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각 택배사와 대리점에 분류작업 인력투입에 따른 업무협조요청을 발송하고 23일부터 분류작업 인력투입에 따른 출근 시간을 오전 9시로 조정할 계획“이라며 ”정부와 택배업계가 약속한 분류작업 인력투입이 진행되지 않을 경우 다시 한번 특단의 조치를 취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대책위는 전날(17일) 21일부터 전국 택배 기사 4000여 명이 분류 작업 거부를 선언했다. 택배 노동자들은 코로나19 사태와 추석 연휴로 물류량이 폭증해 인력 충원을 요청했지만 받아들이지 않은 점을 이유로 제시했다. 이에 따라 추석 명절을 앞두고 배송 대란이 벌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국토교통부와 고용노동부가 같은 날 하루 평균 1만여 명 추가 투입하는 대책을 발표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